기술가치평가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일반적으로 시장(시장비교사례)접근법, 수익(이익)접근법, 원가(비용)접근법으로 구분한다.

시장(시장비교사례)접근법은 대상기술과 동일 또는 유사한 기술이 활성시장에서 거래된 가치에 근거하여 비교․분석을 통하여 상대적인 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으로, 시장접근법을 적용할 경우에는 비교 대상과 어느 정도 유사성이 있는지 판단하여 비교 대상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때는 적절히 차이 조정을 하여야 한다. 주택을 구입할 때, 인근의 시세와 정확히 동일하지 않고 거래 시점, 위치, 건물의 상태 등을 고려하여 조정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시장접근법에는 거래사례비교법, 산업표준법, 경매, 로열티공제법 등이 있다.

수익(이익)접근법은 대상기술의 경제적 수명 동안 기술사업화로 인하여 발생될 경제적 이익을 추정한 후 할인율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방법으로, 수익접근법의 가치 산정에는 기술의 경제적 수명, 현금흐름, 할인율, 기술기여도 등 4가지 평가요소의 추정이 필요하다. 상가 등의 수익형 부동산를 구입할 때 미래에 수익이 많이 생기는 상가는 비싸고, 수익이 적게 생기는 상가는 싼 것과 같은 원리이다. 수익 접근법에는 현금흐름할인법, 기술요소법, 경험칙, 로열티 공제법, 다기간 초과 이익법(Multi-Period Excess Earning), 잔존 수익법(Residual Income Method),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실물옵션법 등이 있다.

원가(비용)접근법은 대체의 경제 원리에 기초를 두고 동일한 경제적 효익을 가지고 있는 기술을 개발하거나 구입하는 원가를 추정하여 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으로, 원가접근법을 적용할 경우 상세한 원가 정보가 필요하다.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을 때 건물을 파는 주인은 최소한 건축비라도 받으려고 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원가 접근법에는 개발원가법, 재생산 원가법, 대체 원가법 등이 있다.

 

기술의 완성도에 따라 선택 가능

상기 3가지 접근법 중에서 어느 방법을 적용하는 가는 평가목적, 대상기술, 평가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평가접근법이 적용되는 상황에서 요구되는 가치평가 투입 변수의 견고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평가접근법이나 방법을 적용한다. 평가 시점 현재 동질성 있는 기술에 대한 가격을 시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경우에는 시장접근법을 우선 적용할 수 있다.

가치추정치에 접근하기 위하여 복수의 평가접근법이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본적인 평가접근법은 서로 다른 경제적 관점에 기반을 두고 가치평가에 접근하는 것이다. 경제적 기반이 서로 달라 때로는 상이한 가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가치평가의 제반 상황을 감안하여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기술가치평가 방법은 기술의 완성도(개발 단계)에 따라 달리 선택할 수 있다. 즉, 기술의 완성도가 높아질수록 가치의 정확도가 높아지며, 가치금액도 상승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개발 초기에는 원가접근법을 사용하고, 개발 중에는 대체원가법이나 로열티공제법을 사용하고, 개발 완료되거나 사용화 단계에서는 시장접근법이나 수익접근법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기술 완성도가 높아질수록 가치 평가의 정확도와 가치가 높아진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