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비용)접근법은 대체의 경제 원리에 기초를 두고 동일한 경제적 효익을 가지고 있는 기술을 개발하거나 구입하는 원가를 추정하여 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으로, 이는 기술개발비용, 재생산원가, 대체원가 등 상세한 원가 정보가 필요하다. 원가(비용)접근법은 기술 도입자가 동일한 기술 또는 가치를 가지는 기술을 개발 비용보다 더 많이 지불하고 기술을 도입하지 않을 것에 근거를 둔 것이다.

3가지 원가 계산법
원가(비용)접근법은 전통적으로 역사적 원가법(Historical Cost Approach), 재생산 비용법(Repro- duction Cost Approach)과 감가상각된 대체비용법(Depreciated Replace- ment Cost Approach)의 3가지가 있다.
역사적 원가법은 과거 투입된 비용 항목을 기준으로 내역을 그대로 인정한다. 과거 투입비용 금액은 대상기술을 재생산하기 위해 평가시점에 제반 비용항목을 재투입한다고 가정할 경우 소요 예상되는 금액을 말한다. 단, 특정 비용항목이 과거에는 투입되었으나 평가시점의 연구개발단계에서는 투입되지 않은 상황으로 변경되었을 경우는 평가시점에 대체 투입되는 항목을 기준으로 비용금액 산정한다.

재생산비용법은 평가시점에 재생산할 경우 투입예상비용을 사용하고, 평가기준은 역사적 원가법과 동일하다.
감가상각된 대체 비용법은 과거에 대상기술 개발에 투입된 비용을 평가시점에 재투입한다고 가정할 때 예상되는 전체 비용금액에서 대상기술의 수요 감소에 기인하는 가치 감소분을 차감한다. 일반적으로 [기술의 가치 = 대체비용 - 물리적 감소 - 기능적 진부화 - 경제적 진부화]라는 수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물리적 감소는 유형자산의 경우만 인정하고 무형의 기술에서는 인정되지 않는다. 기능적 진부화는 대체기술의 등장에 기인한 수요 감소로 환산한다. 경제적 진부화는 경제적 진부화가 기능적 진부화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진다는 가정 하에 상기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한다. 즉 모든 감가 요인을 고려하고 소비자물가지수 등의 할증율을 고려하여 현재가치화 한다.
표준적인 원가(비용)접근법은 역사적 원가법, 재생산 비용법, 감가상각된 대체비용법의 취지를 결합하여 단일화한 것으로 ① 재생산 가정 하에 과거의 생산요소 투입항목은 그대로 유지 ② 생산요소의 단위비용은 평가시점 기준으로 재조정 ③ 최종적으로 합산된 비용가치에 시장수요 변동에 따른 가치 변동분을 가산 또는 차감하는 세 가지 절차로 수행된다.
원가(비용)접근법은 과거에 지출된 원가에 근거를 두고 있어 미래수익의 잠재력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많은 대체기술이 있거나 미 성숙된 기술 가치의 평가에 주로 이용된다. 원가접근법은 기술개발에 투입된 직접비용, 간접비용, 기회비용까지 고려한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기술가치가 가장 낮게 산정된다. 또한 모든 비용 요소를 분리 해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김영기

국제기업기술가치평가사 / 국제TRIZ전문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