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스미싱 메시지 탐지해 피해 예방

안랩은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사기(스미싱) 피해를 막아주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보안 앱 '안전한 문자'를 개발해 무료로 제공한다고 8일 발표했다. 
 
'안전한 문자'는 △악성 URL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 탐지, △ URL을 통한 웹 브라우징 실행 시 실시간 감지 기능, △알 수 없는 소스(출처) 허용 설정 여부 확인 등 3가지 다차원 보안 기능으로 스미싱 위협을 탐지한다.
 
또 사용자가 URL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의 수신 시, 해당 URL을 자동 검사해 악성 앱 포함 여부를 알려준다. 메시지에 포함된 URL이 악성으로 확인될 경우는 위험을 알리는 경고 창이 떠 사용자에게 위협을 알려준다. 초기 탐지된 의심스러운 URL이 포함된 문자일 경우에는 스마트폰 상단에 있는 상태 확인 바에 ‘안전한 문자’의 아이콘이 노란색으로 ‘주의’할 것을 알려 주고, 악성이 아닐 경우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안전한 문자’는  설치 후 최초 실행 시 문자 실시간 감시 활성화와 함께 자동으로 문자 메시지 수신함 전체 검사가 이루어 진다. 이후 사용자가 안전한 문자 서비스의 '실시간 감시 기능'을 껐다가 켜면 최근 7일간 수신한 문자를 검사한다. 또한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MMS(멀티미디어 메시지)의 실시간 감시 및 검사도 지원한다.
 
'안전한 문자'는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지원 언어는 한국어로 추후 영어 외 언어지원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안랩 김홍선 대표는 “최근 들어 스미싱 문자가 사회공학기법을 활용해 더 정교해지고 있고 피해 금액이나 규모가 커지고 있다. 안랩은 스미싱 피해를 최소화하고 기술로써 사회에 공헌하고자 ‘안전한 문자’를 무료로 배포했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 집계 결과 2013년 상반기 스미싱 악성코드 피해신고 건수가 22,312건, 피해 금액이 약 17억원에 달하는 등 스미싱 피해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준현 기자 jhkim@gamtantimes.com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