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가치평가에서 정성 분석이 먼저 수행되고 정성 분석은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 분석 형태로 진행된다. 이를 근거로 매출 및 현금흐름을 추정하게 되며, 기술성 분석이 첫 단추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기술성 분석은 정량분석을 통해 가치를 특정 숫자로 표현하게 되는 가치변수에서 기술의 경제적 수명, 할인율, 기술기여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기술성 분석은 시장성 분석을 수행할 때 어느 제품에 대해 조사 분석해야 할지, 몇 년간 매출을 예측해야 할지에 대해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술성 분석은 기술의 적용 제품에 대한 기술개요(기술의 정의 및 개요), 기술개발 동향 및 경쟁(신규 대체)기술 현황, 경쟁기술 대비 기술수준(우위성, 첨단성, 독창성 등), 기술 활용성 및 파급효과 등에 대해 분석․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상 기술성 분석은 현재 구상하는 제품이 기술적으로 타당성이 있는지, 실현가능성이 있는지를 점검하고 실현성 있게 하려면 어떤 대안들이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면 사업화가 어렵고, 기술적으로 가능하다 해도 여러 대안 중 최적의 방법을 찾아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익 창출이 관건
기술성 분석은 기술 환경 분석과 기술적 유용성 및 경쟁성 분석으로 나누어지며, 기술환경 분석은 대상기술을 중심으로 경쟁기술(기존․유사기술), 신규․대체기술, 후방(부품, 소재 등) 및 전방기술(조립, 완성, SI 등) 등 마이클 포터의 5가지 역학관계(Five force model)에 기초하여 가치사슬(Value chain)을 중심으로 주변기술 환경을 조사하는 과정이다. 또한, 기술적 유용성 및 경쟁성 분석은 기술 환경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파악된 각 기술의 특징을 토대로 대상기술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기술적 유용성과 경쟁성을 판단하는 과정이다.

대상기술에 대해서는 기술자체의 특성, 적용분야 및 제품, 추가 필요기술 등에 대하여 분석 검토하여 기술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대상기술과 더불어 경쟁기술과 대체기술에 대해서도 기술의 특징 및 차별성을 분석한다.

분석결과는 기술의 독창성 및 우수성, 기술의 완성도, 적용제품의 구현에 필요한 기술수준, 추가 기술개발의 필요성, 기술 완성에 필요한 기본 기술의 확보 정도, 기술의 한계점 및 보완사항 등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정량 평가에 활용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기술성 분석은 기술 개요, 기술 환경 분석, 기술적 유용성 및 경쟁성 분석, 종합 의견으로 기술된다. 이와 같이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기술성 분석 내용은 주요 평가항목과 세부 항목별로 기술가치평가 보고서에 수록되며, 객관적인 분석 내용과 평가자의 주관적인 의견을 동시에 수록하여 평가의뢰자가 그 결과를 용이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김영기 박사

국제기업기술가치평가사 / 국제TRIZ전문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