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가치평가에서 정성 분석이 먼저 수행되고 정성 분석은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 분석 형태로 진행된다. 시장성 분석이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시장 및 수요조사를 필요로 하는 분야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분야이다. 시장성 분석은 한마디로 매출을 추정하기 위한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점유율의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시장성 분석은 정량분석을 통해 가치를 특정 수자로 표현하게 되는 가치변수에서 기술의 경제적 수명, 할인율, 기술기여도 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기술의 사용화 시점을 결정하는 근거가 된다. 시장성 분석의 사전작업은 대상기술 적용제품 또는 서비스, 적용시장에 대한 정의와 범위가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하고, 적용제품의 특성이 파악되어야 한다.

시장성 분석은 대상기술 적용제품이 속한 시장의 환경 분석, 경쟁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적용제품의 시장경쟁력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대상기술이 속해 있는 산업의 특성 및 환경을 살펴보고, 시장구조, 제품 현황, 시장진입장벽, 관련 정책 및 분석을 검토하며, 국내외 시장동향과 업체동향을 조사한 결과에 근거하여 시장경쟁력을 평가한다.

시장 환경 분석은 시장규모 예측과 시장진입 가능성 등을 분석한 후 전문가 의견을 제시한다. 시장규모 예측은 시장조사나 계량분석 등 다양한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산업 전체 혹은 해당 제품의 목표시장 규모를 최근 자료와 미래 동향에 근거하여 그 추세를 예측한다. 예측에 대한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최근 시장자료와 정보에 근거한 탐색적 예측 방법과 해당 제품 시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종합하여 적용한다.

시장진입 가능성은 대상기술 적용제품의 진입에 대한 장애요인과 촉진요인 등을 분석한다. 시장진입 가능성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서 규모의 경제, 제품의 차별화, 소요자본, 제도적 요인 등을 기준으로 함. 분석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대상기술 적용제품의 시장조사 분석자료 혹은 외부 전문기관 발행 관련 시장조사 분석보고서를 참고한다.

시장경쟁 분석은 시장 경쟁구조와 시장지위 확보 가능성 등을 분석한 후 전문가 의견을 제시한다. 시장 경쟁구조 분석은 경쟁업체와 경쟁제품, 경쟁업체의 지위, 경쟁업체의 지배력 순으로 분석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기술사업화의 기회와 제한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시장지위 확보 가능성 분석은 대상기술 적용제품이 목표시장에서 일정한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지 여부를 분석하는 것으로서, 대상기술 적용제품이 시장진입 후 일정기간 동안 확보 가능한 시장점유율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시장성 분석은 시장 개요 , 시장 환경 분석, 시장, 경쟁 분석, 종합 의견으로 기술된다. 이와 같이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시장성 분석 내용은 주요 평가항목과 세부 항목별로 기술가치평가 보고서에 수록되며, 대상기술에 대한 시장분석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평가의뢰자 또는 이용자가 그 보고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김영기 박사

국제기업기술가치평가사 / 국제TRIZ전문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