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가치평가에서 정성 분석이 먼저 수행되고 정성 분석은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 분석 형태로 진행된다. 사업성 분석이 마지막 가치추정 과정으로서 매출 및 현금흐름을 추정하게 되며,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분야이다. 사업성 분석은 한마디로 기술의 사업 전망과 기술 사업화의 주체에 대한 역량 분석이라 할 수 있다. 사업성 분석은 정량분석을 통해 가치를 특정 수자로 표현하게 되는 가치변수에서 할인율 및 기술기여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업성 분석은 기술을 이용하여 사업화를 추진하는 주체(사업주체)의 사업화 기반역량, 생산 및 영업능력 등 경영요인을 고려하여 대상기술을 활용하여 생산되는 제품의 가격 및 품질경쟁력, 매출전망, 현금흐름 등 사업전망 전반에 관하여 평가하는 절차다.

사업성 분석은 대상기술에 대한 기술성 분석과 권리성 분석, 그리고 시장성 분석에 기반하여 실제로 기술을 적용한 사업의 수익창출의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서 동일한 기술에 대한 평가라고 하더라도 사업주체 또는 사업모델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누가 사업하느냐에 따라 기술가치가 달라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업주체나 사업모델에 따라 매출, 원가, 판매관리비, 투자규모 및 형태, 운전자금 등이 달라지게 되는 원인을 제공한다.

사업성 분석에서는 사업화 역량, 제품의 가격․품질 경쟁력, 사업화 투자규모 등의 분석을 기초로 예상 매출규모, 수익률 등 정량적인 데이터를 도출하게 되는데, 주요 분석항목은 사업화 기반역량, 제품 경쟁력, 매출추정 및 수익분석 등이다.

사업화 기반역량의 분석에서는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 하고자 하는 주체가 보유하고 있거나 계획 중에 있는 기술개발 역량, 생산역량, 마케팅 역량, 전문 인력 역량 등 인적 및 물적 사업화 기반역량을 체계적으로 파악한다.

제품 경쟁력의 분석에서는 평가대상 기술제품의 구체적인 기능과 특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가격 경쟁력, 품질 경쟁력, 기타 경쟁력 등의 측면에서 해당 시장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해주는 경쟁력 속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매출추정 및 수익분석에서는 평가대상 기술제품이 현재 해당 시장에서 확보할 수 있는 시장에서의 매출 점유율 파악과 미래 당해시장에서의 매출확보 가능성 예측을 기반으로 대상기술제품의 생산을 통한 현금흐름(Cash flow)을 산출한다.

결론적으로 사업성 분석은 사업화 기반 역량, 제품 경쟁력, 매출 추정 및 수익 분석, 종합 의견으로 기술된다. 이와 같이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사업성 분석 내용은 주요 평가항목과 세부 항목별로 기술가치평가 보고서에 수록되며, 객관적인 분석 내용과 평가자의 주관적인 의견을 동시에 수록하여 평가의뢰자가 그 결과를 용이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김영기 박사

국제기업기술가치평가사 / 국제TRIZ전문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