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청년층 고용률이 39.7%를 기록, 역대 최초로 40% 선을 깨고 추락했다. 올해도 기업들이 채용규모를 줄이기로 하면서 당분간 청년층의 취업은 암울할 전망이다. 정부는 청년고용을 국정 핵심과제로 상정하고, 이달부터 현장 실태조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가장 큰 문제는 5백만명에 이르는 대한민국의 청년인력이 사장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청년 취업난의 문제가 아니다. 대한민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사회전체의 선순환의 동맥이 경화되는 중차대한 문제다.

청년층은 좋은 일자리, 안정적인 일라지를 찾아 취업 사교육 시장에, 스펙 쌓기에 내몰리고 있다. 수십만명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도 여간 막대한 게 아니다.

더 큰 문제는 몇 번의 취업실패를 겪으면서 청년세대가 느끼는 좌절감과 무력감이다. 청년 세대의 열정적인 에너지는 감쇄되고, 결국 이들이 취업에 성공한다 해도 문제는 남는다. 청년들은 진취적인 도전과 새로운 가치의 창조보다 현실에 안주하고, 기업은 기업대로 또 다른 비용의 짐으로  일자리를 더 줄이는 악순환이 오지 않을까 우려된다.

더 늦기 전에 청년취업 촉진을 위한 전 방위적이고, 검증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어야 한다.

지난해 정부는 고용 창출 사업에 11조2000억 원을 투입했지만 전체 고용 증가는 38만 6000여명에 그쳤다.

주목할 한만한 점은 청년인턴지원, 청년창업이다 하여 정책자금이 집중되는 20대와 30대 취업자는 6만 4000명이 감소한 반면 50대, 60대 이상 취업자는 43만 5000명이 증가했다는 점이다. 이런 통계는 두 가지 시사점을 준다.

첫째, 현재의 청년인턴 지원제도와 같은 청년 취업지원 제도가 없을 경우, 청년세대의 취업률은 훨씬 더 급격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시장 활동을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청년층의 고용에 결코 호의적이지 않아 보인다. 기업들이 청년층의 인력활용에 전향적으로 나설 수 있는 정밀하고, 실질적인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

둘째, 단순한 고용연계, 급여보전식의 고용지원제도로는 제대로 된 일자리를 만들지 못한다. 취업에 임하는 청년층의 자세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단순히 청년층에게 “노느니 먼저 일해 봐라”라는 일방적인 권고가 아니라, 청년층들이 동의하고, 합의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와 기준들이 있어야 한다.

 G밸리의 잠재력과 효율성에 주목하라 
G밸리경영자협의회는 지난 1월 15일 청와대를 비롯한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만나 G밸리 입주기업의 1만개 일자리 창출 계획을 전달하고, 예산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G밸리 입주업체 수는 1만1931개로 16만3092명이 근무 중이다. 전년도에 비해서도 10,000여명 이상의 고용증가 이뤄진 지식산업단지이다.

청년 취업자들이 중소기업 취업을 회피하는 이유는 낮은 급여, 안정성 부족, 열악한 복리후생 때문이다. 미래지향적인 자기계발과 성장성의 부재를 지역단위 차원에서 해소해 줄 수 있는 최적의 입지조건을 G밸리는 가지고 있다.

일례로 청년인턴, 취업 희망자들을 직원 십수명의, 개별 중소기업에 예속 시키는 게 아니라, 체계적인 공동복지와 직무교육 네트워크를 100여 지식산업센터를 중심으로 구축해 지원한다면, 청년들에 더욱 매력적인 취업지가 될 것이다.

여기에 개별 중소기업 경영인, 직장선배들이 수행하기 어려운 청년취업자 개개인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훈련과 업무능력 지도를 해줄 수 있는 취업 멘토링 네트워크를 더 한다면, 중소기업과 취업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980년대 구로공단이 대한민국 수출경제의 10%를 차지하면서 수출경제를 이끌어왔듯이, 이제 G밸리가 청년취업과 고용의 메카가 되기를 기대한다.  

▲ 유지홍 논설위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