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앞뒤로 무엇보다 6·4 지방선거 관련 뉴스가 넘쳐난다. 여야를 막론하고 지역구로 달려가 설 연휴 민심의 흐름을 살폈다느니, 지역별 민심 동향이 출렁인다느니, 유력 출마자들에 대한 정치권 뉴스가 넘쳐 난다. 그 한 모서리에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관련 기사가 있다.

이번 산집법 개정은 30여 년 전에 설정된 수도권의 공장입지, 산업단지 규제를 시대적 변천과 시장여건을 감안해 현실적으로 조정하고, 지식산업센터 임대사업 규제완화 등 투자촉진과 이에 따른 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산업단지 관리기관으로서의 입주기업협의회
산업단지에 부동산이나 사업장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라면 임대사업 규제에 많은 관심이 갈 것이다. 하지만 조금만 눈을 돌려 보면 그동안 공단, 산업단지관리공단이 맡아 왔던 산업단지 관리기관을 입주기업협의회도 가능하도록 개정한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입주기업협의회가 산업단지 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면, 민간이 조성하는 중소산업단지, 지식산업센터 중심의 도시형 산업단지의 운영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운영관리까지 염두에 둔 다양한 공급모델과 운영기법이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 산업단지에서는 입주기업들이 산업단지의 운영관리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하는 목소리가 커질 것이다. 공단이나 관리기관 역시 업무효율화, 산업단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관리업무 위탁, 또는 입주기업 협의회와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산업단지공단과 입주기업협의회간의 협업으로 만드는 G밸리 성장전략
산업단지공단과 입주기업협의회간에 효율적인 협업은 G밸리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입주기업 협의회의 적극적인 산업단지 운영, 관리 참여는 그간 서울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G밸리 거버넌스에 추진동력을 강화할 수 있다. G밸리 발전협의회는 2012년부터 G밸리의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서울시와 자치구, 입주기업단체 들이 모여 20여개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G밸리 거버넌스의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G밸리의 주인인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산업단지공단은 공단의 과다한 관리업무를 입주기업 협의회에 위임, 분산시켜 기존 관리기관의 업무를 효율화 할 수 있다. 그동안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단지 산업단지를 관리하는 수준을 넘어, 산업단지 내 기업을 글로벌 창의혁신기업으로 견인하는 창조경제의 허브로 인적자원과 역량을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G밸리 기업시민청(聽) 만들기 
산업단지공단과 서울시, 자치구와 협∙단체들이 노력하고 있지만 입주기업들과 근로자들이 느끼는 G 밸리의 변화는 아주 느리고 적다. 여전히 교통은 막히고, 특별히 나아진 것은 없다.

지난해 12월에 개관한 기업인만남의 공간은 아직 텅 비어 있다.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한다.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소리를 듣고, 이를 논의하고 뜻을 하나로 모으는 장이 되어야 한다.

이제는 G밸리의 주인들이 당당하게 참여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제도가 필요하다. 입주기업들이 직선으로 선출한 100여 지식산업센터 입주자회의 회장단들이 대의원이 되어, G밸리의 1만2,000여 입주기업과 근로자들을 대표하는 입주기업협의회로 발전하는 새해가 되기를 기원해본다.

G밸리 기업시민청을 중소기업인, 청년근로자들의 표심을 전하는 소통의 공간, 기업시민들의 자치구로 만들어 보자.

유지홍 논설위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