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 염소와 피리부는 늑대

갈을 헤매던 새끼 염소가 늑대와 마주치게 되었다. 늑대 앞에서 살아나갈 희망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 새끼 염소는 늑대에게 말했다. “내가 당신에게 희생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어요. 그러니 마지막으로 나를 위해 피리를 불어주세요. 그러면 나는 춤을 줄게요.” 늑대가 피리를 불고 새끼 염소는 춤을 추는 동안 사냥개들이 피리소리를 듣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지 그쪽으로 달려가 보았다. 사냥개들은 늑대를 보자 바로 쫓아냈고, 늑대는 쏜살같이 도망쳤다.

경솔한 행동을 경계하는 수많은 말들이 있다. 경거망동(輕擧妄動)이란 깊이 생각해 보지 않고 경솔하게 함부로 행동함, 또는 그런 행동을 말하는 사자성어이다. 경거망동에 관한 속담을 살펴보자. 미친 소 날뛰듯 한다. 강변에 맨 소 불 보고 날뛰 듯 한다. 남의 소가 들고 뛰는 건 구경거리다. 놓아 먹인 소다. 귀가 얇다는 속담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남의 말을 너무 쉽게 믿고 경솔하게 행동함을 경계하는 말이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경거망동하지 않을 수 있을까? 트리즈의 지혜를 빌려보자. 시스템적 사고의 틀을 권장한다. 여우가 새끼 염소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새끼염소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확대해석 해보라는 것이다. 현재 이 순간의 새끼 염소의 행동은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그 파장은 본인의 생명까지 위협하는 것을 추정해보라는 것이다. 새끼 염소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상대방에게 이득이 되도록 하면서 시간이 지나고 공간을 넘어서 본인의 위험을 알릴 것인가에 초점이 주어져 있는 것이다. 늑대의 입장에서는 그 소리를 누가 들을 것인가를 생각해 보았어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는 극심한 경쟁사회이며, 부드러운 유혹으로 자신을 해치는 영향력이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 개인은 물론이고 회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경우에는 상위 시스템에서 몰려오고 어떤 경우에는 조그마한 하위 시스템에서 몰려온다. 조직의 지도자는 그 손길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확장 해석해 봄으로써 위험을 파하고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새끼염소의 꾐에 넘어가지 않을 수 있을까? 40가지 발명원리 중에서 지혜를 빌려보자. 13번 역발상(반대 조치)이다. 새끼 염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다. 새끼 염소에게 소리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살려 주세요라는 외침 대신에 피리소리를 선택한 것이다.

음향이라는 수단은 동일한 것이다. 피리를 부는 것은 20번 발명원리인 유용한 작용의 지속이다. 자신을 구해줄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신로를 보내는 수단을 사용한 것을 눈치챘다면 하더라도 짤막하게 피리를 불었어야 할 것이다. 25번 원리 셀프 서비스이다. 새끼 염소가 피리를 불지 않고 늑대가 스스로 불게 만든 것이다.

세상은 연결되어 있다. 위기도 기회도 지혜도 사기도 모두 자기와 주변의 연결 관계에서 비롯된다. 현명한 지도자는 이 연결 관계를 시간과 공간의 측면에서 잘 볼 줄 아는 사람이다.

김영기 박사
국제기업기술가치평가사 / 국제TRIZ전문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