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판로난 해결을 위해 추진 중인 중소기업 전용 TV홈쇼핑 채널 사업자 선정에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김재균(민주당) 의원은 5일 중소기업청 국정감사에서 “지난달 10일 최경환 지경부 장관이 손창록 중소기업유통센터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홈쇼핑 사업자 신청을 하지 말아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15일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한지 이틀 된 송종호 이사장이 중소기업진흥공단 확대 경영전략회의에서 “홈쇼핑 사업할 생각마라”며 윽박질렀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송 이사장은 청와대 중소기업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3일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으로 부임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 공약사업을 두고 공기업 사장을 겁박하는 일이 벌어진 것은 충격”이라며 “상식적으로 청와대의 의중 없이 장관과 대통령 비서관이 이런 일을 벌였다는 건 납득할 수 없다. 배후가 누구인지 청와대가 스스로 답변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손창록 중소기업유통센터 사장은 최 장관의 전화를 받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그렇게 말한 게 아니라, 중소기업중앙회와 의논해서 잘 해보라는 취지로 이야기를 한 것”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송 이사장은 “지난달 15일 회의에서 그런 말을 한 적 없다”고 반박했다. 중소기업진흥공단도 “중소기업유통센터의 독자적인 사업참여보다는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중소기업중앙회와 협력함으로써 공공부분과 민간부분이 상생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 것을 독려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의 해석에 오해가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지식경제부도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국정감사에서 중소기업 전용 TV홈쇼핑의 매각방지 중요성이 강조됐다.
강창일(민주당) 의원은 지경위 국정감사에서 “지난 2001년 TV홈쇼핑 시장의 독과점 해소와 중소기업 균형발전을 위해 ‘우리홈쇼핑’을 추가로 선정했지만 당시 (주)경방과 (주)태광이 대주주였던 우리홈쇼핑은 2006년 역대 최고 733억원의 수익에도 불구하고 롯데에 지분을 넘겨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사업으로 발전할 기회를 놓쳐 버렸다”면서 “이번에는 이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51% 이상 공공기관이 지분을 소유해 경영권 매각을 막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사철(한나라당) 의원도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이 대기업에 인수되는 것을 방지할 만한 방안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형수 기자 hskim@naeil.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