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검색 엔진 최적화한 스마트 CMS-클라우드 버전 새롭게 출시

주소가 없는 집이 없듯 요즘 같은 인터넷 시대에 홈페이지 없는 기업은 없다.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가 없을 때 그 기업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관련정보를 검색해 보는 것이 가장 손쉽고 빠른 방법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홈페이지만을 전문적으로 제작, 관리해 주는 회사들까지 성업 중이다.

 

99%가 무늬만 해외용 홈피
홈페이지가 이처럼 중요하지만 정작 대한민국의 많은 기업들이 홈페이지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3년 기술혁신학회에서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 글로벌 온라인 홍보전략’논문에 따르면 2012년도 중소기업청 수출기업선정 1095개 기업 중에서 영문홈페이지 보유업체 100개를 무작위로 조사한 결과 99%의 홈페이지가 무늬만 해외용으로 조사됐다. 웹표준 및 구글검색 엔진최적화를 제대로 지원하는 업체도 단 한군데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펭귄소프트(주)(대표 문선주)는 이처럼 홈페이지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기업들을 위해 ‘스마트한’ 홈페이지 관리를 도와주는 기업이다.

 
홈피는 검색엔진 아냐
세계적인 인터넷 회사인 구글은 최근 ‘고객이 원하는 좋은 내용을 꾸준히 제대로 제공하라. 그러면 별도의 광고 없이도 지속적인 상위홍보가 가능하다’며 ‘구글상위 홍보전략’을 공개했다. 이 전략의 상세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홈페이지는 검색엔진이 아니라, 사용자위주여야 한다’‘사용자를 기망하지 말아야 한다’‘검색엔진 상위 랭킹을 위하여 트릭을 부리지 말라’‘홈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지 스스로 물어보라’ 등이다.

이 기준에 따르면 상당수의 우리 기업들이 ‘낙제점’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것이 펭귄소프트의 판단이다.

특히 2012년도 중기청 수출기업 선정 업체의 경우에도 플래시 메뉴를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급증하는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 등의 사용자에게는 전혀 보이지 않게 돼 가장 기초적인 홍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별도의 비용을 들여 검색엔진 광고를 하더라도 전혀 쓸모없는 비용만 낭비하게 된다.

스마트 클라우드 버전 출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펭귄소프트는 얼마전 해외 검색 엔진 최적화와 웹접근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CMS-클라우드 버전을 새로 출시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기업들은 여러 언어의 다국어 홈페이지를 관리자 화면 하나에서 동시에 자동 업데이트 할 수 있다. 페이지내 이미지에 기업 홍보용 워터마크 및 홍보를 위한 QR코드도 자동 생성된다.

문선주 대표는 “이번 버전은 기업홍보용 동영상 및 포토 갤러리, SNS플러그인과 방문자 통계를 제공해 온라인 홍보를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라며 “클라우드 서비스로 최상의 보안 서비스 및 안정적인 서버 상태 지원과 워드프로그램보다 쉬운 스마트 홈페이지 관리자 화면 제공으로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화성시, 강남구청 등 주요고객

문선주 대표
지난 2004년 출범,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은 펭귄소프트는 서울산업통상진흥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경기도투자진흥과, 서울관광마케팅, 화성시, 강남구청, 화성수출기업협의회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한국경제신문사와는 수년째 홍보와 마케팅 등에서 손을 잡고 공동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회사는 특히 웹표준, 웹접근성, 검색최적화,모바일최적화 등 자동화 SW 기술에 강점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문선주 대표는 호주무역대표부 정보통신 상무관을 역임한 독특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  

김재창 기자 changs@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