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CCTV 영상정보 관리 개선계획 수립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CCTV 영상정보의 활용방안을 높이고자 제도적, 기술적 부문을 종합한 「안전도시형 CCTV 영상정보 관리 개선대책」을 마련하였다.

구에서 마련한 안전도시형 CCTV 영상정보 개선대책을 보면 첫째, ‘서울특별시 금천구 U-통합운영센터 관리 규정’에 대한 법제화를 위해 구청장 훈령으로 제정하여 2014년 4월중 시행하기로 했다.

‘U-통합운영센터’란 관내에 공공목적으로 설치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하나의 장소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이를 이용하여 각종 범죄 관련 사건•사고 예방 및 사후조치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다.

구는 지난 2010년 12월 당시 기능부서에서 개별 관리해오던 CCTV 281대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청 지하 1층(328㎡)에 ‘U-통합운영센터’를 구축했다.

현재 금천구 ‘U-통합운영센터’는 범죄예방, 불법주정차 단속, 쓰레기무단투기 단속 및 어린이보호 등 ‘안전도시 금천’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CCTV를 설치한 결과 2014년 3월 현재 357개소에 CCTV 760대를 운영하고 있다.

구는 2010년 당시 운영 지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었으나, 개인정보 보호 등 행정환경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는 등 관리체계에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특히 영상정보에 대한 보다 안전한 보호장치가 필요하였음은 물론 경찰관서와의 영상정보 연계 등을 위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효율적인 관제업무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구는 설명했다.

또한, CCTV 전문 관제인력 부족에 따른 관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금천경찰서와 상호 협의하여 중점관리지역(여성안심구역, 서민보호치안강화구역 등)을 확대 지정하여 패트롤 관제를 시행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환선 기자 wslee1679@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