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와 두루미

어떤 두루미들이 그들의 먹이 터를 새로 밀을 심은 경작지로 정했다. 농부는 오랫동안 빈 새총을 휘두르면서 그가 만들어 내는 무서운 소리로 그들을 쫓았다. 그러나 두루미들이 그 고무총이 오직 공중에 흔들기만 할 뿐이라는 것을 알고서 그것을 의식하지 않았으며 떠나지를 않았다. 농부는, 이것을 보고, 그의 새총에 돌을 넣어서, 두루미들을 많이 잡았다. 남아 있는 두루미들은, 서로에게 “우리가 떠날 때가 되었다. 이 사람은 더 이상 우리를 겁주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라고 소리치면서, 당장 그의 들판을 떠났다. 말로 듣지 않으면 주먹이 나온다.

이 이야기가 주는 본래의 교훈은 미리 조심하라는 것이다. 낙엽 하나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천하의 가을을 안다는 말이 있다. 모든 일에는 징조가 있다. 날씨에 관한 속담을 보자. 배 꽃이 많은 해는 홍수가 올 징조이다. 벚꽃이 일찍 피면 풍년이 들 징조이다. 봄 꽃이 가을에 다시 피면 추위가 늦게 올 징조이다. 개구리가 울면 비가 올 징조이다,

징조에 관한 고사성어를 보자. 춘추좌씨전을 보면, 제구포신(除舊布新)이라는 말이 있다. 노나라 소공 17년에 겨울 하늘에 혜성이 나타나자, 노나라 대신인 신수가 그동안의 불길함을 탈피하고 변혁의 좋은 징조로 해석하였다. 동일한 상황이라도 해석하기에 따라 부정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고,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다.

트리즈에서는 기술진화의 법칙을 말한다. 모든 것은 발전하는 법칙이 있으며, 미래의 변화에 대한 징조가 미리 나타난다는 것이다. 미래는 법칙성을 가지고 다가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징조를 알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고, 미래에 대비할 수 있게 된다. 두루미가 농부의 마음을 읽었다면 굳이 많은 희생을 치르지 않아도 되었을 것이다.

이 예를 진화법칙에 따라 잠깐 들여다 보자. 시스템 완전성의 법칙에 따라 구성요소가 부족한 것들은 완전성 갖추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제거하는 수단들이 많이 늘어나서 물건들이 복잡해질 것이다. 상위 시스템으로 이해 법칙에 따라 그동안 각자 존재했던 기계장치들은 하나로 통합되어 또 다른 편리한 물건으로 진화할 것이며, 각자의 전문 분야는 통합되어 새로운 분야로 거듭날 것이다. 유연성 증가의 법칙에 따라 기존의 오프라인 정보 시스템은 무형의 디지털 정보시스템으로 대체될 것이다. 이에 따라 지식전달 방식은 오프라인 주입 방식에서 온라인 탐색 방식으로 바뀔 것이며, 학교와 직장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지식으로 먹고 살던 전문 직종들은 그 자리를 잃는 경우가 급증할 것이다.

제조 방식은 공장에서 생산하여 운송수단으로 수송한 다음 수요처에서 판매하는 방식을 벗어나, 필요한 물건을 원재료만 있으면 누구나 수요처에서 직접 생산하는 3D 프린팅 방식이 일반화 될 것이다. 제조 금융관련 대기업 취직을 선호하던 방식에서 스스로 기업이 되는 방식으로 바뀔 것이다. 기계의 힘으로 움직이던 사물들이 소리, 열, 화학, 전기, 자기, 핵에너지, 바이오 에너지로 움직이는 비율이 증가할 것이다. 준비하고 변하는 자에게 기회가 온다. 혁신이란 살가죽을 도려내는 아픔과 결단을 필요로 하는 언어다.

김영기 박사
국제기업기술가치평가사 / 국제TRIZ전문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