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대기업의 횡포로 유망했던 중소기업이 사라졌는데도 검찰은 대기업의 부당한 사실을 비호하고 있습니다. '공정'하지 못한 것을 바로 잡기 위한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겁니다."
신용불량자가 된 중소기업 대표가 대기업과 민사소송을 진행하기 위해 국민모금을 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국민모금에 나선 이는 조성구 전 얼라이언스시스템 대표이사다.
조씨가 국민모금을 나선 이유는 회사가 망하면서 회사부채를 고스란히 떠안게 돼 소송비용을 마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조씨의 사정이 입소문을 타면서 모금을 시작한 지 한달만에 100만원 가량이 그의 부인 명의의 통장에 입금됐다. 그는 일단 모금된 100만원으로 민사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조씨는 "이명박대통령이 국정과제로 내건 '공정사회'와 '대중소기업상생'의 전제조건은 불공정거래 근절과 사법개혁만이 답"이라며 "집안살림이 말이 아닌데도 소송에 매달리는 건 약자인 중소기업이 계속 당할 수만은 없다는 오기 때문"이라고 호소했다.
조씨는 "대기업을 상대로 제기한 고소건에 대해 검찰은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7년째 '기각' 처분을 내리고 있다"며 "대기업을 재판에 세워 잘잘못을 가려보려는 노력조차 막고 있다"고 분노했다.
조씨와 대기업의 질긴 악연은 2004년부터 시작했다. 조씨는 1997년 5월 사무자동화 소프트웨어시스템 연구, 개발 회사인 얼라이언스시스템을 창업했다. 회사는 발한 프로그램 'Xtrom'가 국내 금융권은 물론 해외 금융권 시장에서도 호평을 받으며, 회사 설립 7년만에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으로 떠올랐다.
'Xtrom'은 종이로 된 수백만, 수천만장의 문서를 이미지 고속스캐닝으로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으로 은행업무 빠른 일처리에 상당히 기여했다.
그러나 그의 기업가 정신과 비전은 대기업을 만나면서 꺾였다.
우리은행이 170억원을 들여 전국 170개 지점에 이 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으로 입찰을 실시했다. 4개의 대기업 SI업체들이 조씨 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했다.
문제는 낙찰된 대기업이 얼라이언스시스템과 협력관계를 맺고 공사를 수행하기로 했지만 이 과정에서 대기업이 조씨와의 계약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서 발생했다.
조씨는 "이로인해 150억원에 가까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사실은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중소기업의 피해사례로 여러차례 지적되는 등 논란이 지속됐다.
 
 
김형수 기자 hskim@naeil.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