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회사 파워프라자

금천구 서부샛길 648, 대륭테크노타운6차 1401호에 위치한 주식회사 파워프라자는 카본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의 일체형 차체에 관한 특허등록을 마쳤다.

 
본 발명은 자동차의 차체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 경량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차체의 강도와 강성 향상,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차체의 타 부품과의 조립성 향상,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차체의 충돌에너지 흡수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차체 경량화를 위하여 철강 대신에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을 소재로 사용하며, 차체 강도와 강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차체 외부를 ∧ 형상으로 하며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차체의 필요한 부분에 하니컴 또는 금속을 삽입하거나 차체의 위와 아래에 보강판을 댄다. 타 부품과의 조립이 용이하도록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차체에 금속, 볼트, 너트를 삽입한다. 충돌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차체 외벽의 ∧ 부분 아래에 충돌에너지 흡수판을 두며 ∧ 형상 외판과 충돌에너지 흡수판으로 형성된 △ 모양의 공간에는 에너지 흡수제를 충진하거나 튜브를 둔다.

본 발명으로, 30% 이상의 중량 절감, 일체형 차체 구조로 설계자유도 향상, 제작기간 절감, 제작비 절감, 타부품과의 조립 용이, 내식성,내진동,충격흡수성 우수, 설비비 50% 이상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