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와 시스템적 사고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고 하는 손자병법의 내용은 너무나 유명하다. 손자병법의 체계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이다. 손자병법에서는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참고해야 할 5가지 항목이 있다고 한다.

도(道)는 전쟁에 대한 올바른 명분이다. 부하로 하여금 지도자를 따르고 목숨까지 바칠 수 있게 만드는 올바른 도리를 통한 리더십이다. 천(天)은 천기, 계절, 날씨 등 기후조건과 외부 환경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다. 지(地)는 지형 조건이다. 지형의 멀고 가까움, 넓고 좁음, 험난하고 평탄함, 사지인가 활로인가, 유리한가 불리한가를 판단하여 내가 처한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장(將)은 팀웍이다. 현장을 지휘할 장수를 제대로 선발하여 그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이다. 장수의 요건으로는 지혜와 믿음과 어짐과 용기와 위엄을 들고 있다. 법(法)은 전체가 일사분란하게 움직일 수 있는 운영 시스템과 신상필벌의 체계다.

트리즈에서는 문제의 상황과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활용 가능한 자원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시스템적 사고라는 기법을 활용한다. 시스템적 사고란, 사물을 전체의 입장에서 파악하고 구성요소간의 상호관련성을 잘 분석해 전체 최적화를 해 나가는 방식이다. 즉 우리의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지 예상하고, 우리의 에너지와 자원을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를 결정해 준다. 시스템적 사고는 근시안적이고 협소한 시각에서 벗어나, 공간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나타나는 현재 공간뿐만 아니라 미시적인 하위 시스템과 함께 거시적인 상위 시스템으로 확대하여 바라보라는 것이다. 또한 시간 측면에서 현재의 시각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바라보게 한다. 이렇게 최소한 시간과 공간의 측면에서 9개의 창으로 보는 시작을 통하여 총체적인 사고 체계를 갖도록 함으로써 심리적 관성을 극복하고 동시에 자원활용과 문제해결을 쉽게 하도록 한다.

요즘 기업의 문제에 대비시켜 생각해보자. 道는 사업에 스스로와 임직원이 모두 공감할 가슴 뛰는 중장기적인 비전이나 명분이 있는가? 天은 사업이나 아이템이 트렌드에 부합하는가? 地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기술적인 측면과 경쟁자 등 시장 환경 등에서 살펴볼 때 사업 타당성이 있는가? 將은 내가 오래 함께하고자 하는 리더들이 지혜와 감성과 용기 면에서 훌륭한가? 法은 회사 운영 시스템과 의사결정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가?

오늘날 사업은 또 하나의 전쟁이다. 수많은 경쟁자의 틈바구니 속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해야 한다. 이것은 비즈니스 모델(BM)의 정밀한 수립과 실행으로 나타난다.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은 창업기업 조차도 지속적인 고속 성장을 하게 하는 반면, 부실한 비즈니스 모델은 거대한 기업도 쉽게 망하게 한다.

김영기 박사
국제기업기술가치평가사/국제TRIZ전문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