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왕연중     그림 김민재(만화가)

영국·스페인·프랑스 기원설
기원전 400년경에 그리스에서 옥외스포츠로서 시작되었던 당구는 크로켓 또는 바치라는 옥외경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경기는 13세기경 유럽에서 아주 인기 있는 오락이었고, 이것이 14세기경에 현대의 당구 테이블의 형태가 되어 옥내형태로 발전했다. 그 테이블은 쿠션과 돌로 만든 베트가 있었으며, 녹색의 천으로 덮여 있었다.

이것이 영국식 기원설이다. 영국에서는 상아 공을 2개 사용하여 당구대에 아이언아치라고 하는 아치 모양의 관문을 세워서 이 아치를 빠져 나가게 하는 형식의 게임이었다.

또, 십자군 전쟁시 동방에서 유럽으로 가져 오게 되었고, 스페인 등에서 창안 되었다는 스페인 기원설이 있으나 자료가 미미하다.

프랑스 기원설은 1571년 프랑스에서 종교전쟁이 일어났을 무렵, 왕실의 예술가였던 드비니가 창안하고 간단한 규칙을 만들었다는데 기초를 둔다.

큐의 개선 등 관련발명도 이어져 18세기가 되자 테이블 위에 구멍을 뚫고 그 속으로 공을 떨어뜨려서 득점을 겨루는 형태로 개량되어 갔지만 이것은 아이언아치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최초는 테이블 중앙에 구멍을 뚫거나 4구석에 구멍을 뚫었지만 테이블의 모양이 장방형으로 정해지고 나서는 테이블 4구석과 긴 쿠션의 중앙에 각 2개의 구멍이 뚫리고, 이 구멍에 공을 떨어뜨리게 되었다.

이것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포케 게임의 원형이다. 1770년대에는 2개의 공으로 하고 있었던 기존의 방식에 붉은 제3의 공을 첨가해 3개의 공을 사용한 게임이 고안되었고, 수구를 다른 2개의 공에 맞혀서 득점을 겨루는 캐럼 게임으로 변천되었다.

19세기 초에 이르러서는 영국의 잭카가 큐 끝에 백묵 가루를 칠하는 것을 생각해 냄으로서 큐 끝의 미끄러짐을 막고 공에 횡 회전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공에 비틈을 주는 것을 잉글리시라고 말하고 있는 것도 영국에서 고안된 타구법이라는 데서 온 것이다.

그 후 프랑스의 망고가 탭의 원형인 가죽 조각을 큐 끝에 부착하는 방법을 발명하여 공의 회전력은 더욱 더 놀라운 수준으로 발전해 밀어치기, 끌어 치기, 비틈 등의 놀라운 기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1910년 순종 때 창덕궁에 일본인을 통해서 당구대 2대가 설치되면서 당구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국민생활체육전국당구연합회(http://www.billiard.or.kr,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동 10번지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 B201호)를 찾으면 당구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