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임플란트는 빠진 치아를 대체하는데 있어 현재는 가장 진보된 기술이다. 최근에 임플란트는 치과 분야에서 매우 높은 성공률로 널리 치료되고 있으며, 수십만 건의 연구 논문과 50 년 이상의 임상적인 시도와 연구 끝에, 현재는 임플란트는 매우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치료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많은 의학적인 치료와 마찬가지로, 임플란트도 적응증과 주의사항이 있는데, 이번에는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전신적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자.

나이
임플란트를 하기 위한 최소 연령은 18세이다. 18세 이전에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는데, 이것은 18세 이전에는 아직 자연치아는 맹출되어 움직이며, 임플란트는 골과 단단히 융합되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성장이 진행됨에 따라서 임플란트 보철물과 자연치아의 높이에 차이가 생기게 된다.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미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렇게 발생한 문제는 정상적으로 되돌리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19세 이전의 아이는 임플란트가 아닌 임시적인 보철물로 수복하여 기다렸다가 19세가 지나고 나면 그 때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한다.

당뇨
임플란트 수술에 있어서 당뇨는 위험한 요소 중 한 가지이다. 당뇨가 있는 환자는 일반적으로 상처가 아무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에 노출되기가 훨씬 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조절되고 있는 당뇨는 임플란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며, 적절하게 관리, 체크하며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실 수 있다.

흡연
수술 과정에서 위험한 다른 한가지 요소가 바로 흡연이다. 흡연자는 일반적으로 혈중 산소 농도가 낮기 때문에, 혈관 수축에 의하여 수술 부위에 풍부한 혈류 공급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하여 수술 부위의 상처 치유가 더 느리게 일어나므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다른 고려해야 할 신체적인 질병 혹은 상황으로는 골다공증, HIV(에이즈), 혈우병(혈액응고장애) 등이 있다.
최근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임플란트가 불가능한 상황은 없으며 단지 기존의 질병이나 상황이 안정적으로 조절되고 있어야 하고, 수술이 매우 적절하게 잘 계획되어져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 환자분께 부가적인 예방 조치와 투약등을 통한 조절을 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임플란트 치료 전에 각 분야의 전문 의료진이 협진 의료 체제를 통하여 올바른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1길  태평양물산 별관 2층 207호
대표전화  02-2621-287502-2621-2875~6  홈페이지 :www.yspacific.co.kr

백채환
연세 퍼시픽 치과 원장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