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방법이 여러개인 것처럼 비만 유형도 다양하다. 자신에 맞는 비만 유형을 아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다이어트 비결 중 하나다.
 
전신비만
전신비만은 소화장애, 스트레스, 운동부족, 질병 등 그 원인이 다양하다. 따라서 본인 체질과 생활습관에서 원인을 찾고 체계적인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하체비만
운동부족, 변비 등에 인한 노폐물 축적이 원인이고 주로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복부비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고 폭식이나 과식을 자주할 때 복부비만이 자주 일어나고 특히 남자들에게 잘 나타난다.
 
산후비만
임신 중 영양과잉이나 출산 후 신체활동 감소, 성급한 재 임신 등에 의한 비만이다. 난산 우려가 있고 태아를 비만체질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소아비만
보통 유아기에서 사춘기에 나타나는 비만으로 키에 비해 몸무게가 20% 이상 많이 나가는 경우를 말한다. 소아비만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다. 양부모가 정상 체중일 경우 9%, 한 쪽 부모가 비만인 경우 41.2%, 부모 모두가 비만인 경우는 73%가 자녀가 비만이다. 하지만 최근 생활환경 변화로 뛰어 노는 시간보다 컴퓨터나 텔레비전 때문에 아이들 운동량이 줄어들고 패스트 푸드나 육류 등 열량이 높은 음식 섭취가 늘어나는 것도 소아비만이 증가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20대 여성 비만
20대 여성은 자신 몸매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다. 젊은 여성 중 표준체중이거나 이하이면서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이때 체성분분석기로 측정하면 실제 비만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근육과 체지방은 약 20% 차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같은 체중일 때는 근육이 많은 사람이 날씬하고 탄력적으로 보인다. 탄력적인 몸매를 가진 여성은 겉보기보다 체중이 3~ 5kg이 더 많다.
역으로 생각하면 근육양이 많은 몸매가 더 날씬해 보이는 것이다. 따라서 비만 치료는 지나친 체지방량을 감소시키고 부족한 근육량을 증가시키는데 있다. 무조건 체중만을 줄이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고 그 성공 확률도 낮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