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정보와 좋지 못한 정보를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은 뇌의 감각을 통해 가능하다. 따라서 뇌와 연결된 특정 부위를 단련하면 관련된 뇌의 부위도 함께 단련이 된다. 특히 손은 뇌를 자극하는 반사점이 가장 많은 신체 부위이다. 따라서 손을 통해 뇌의 감각을 깨울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 우리 몸은 흐르는 에너지를 느낄 때 뇌파가 알파파(뇌가 이완돼 편안한 상태로 학습 효과가 높아지는 파장)로 떨어지기 때문에 감각은 더욱 깨어나게 된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동작을 지속하면 우리 몸의 뇌 감각을 쉽게 깨울 수 있다.     
STEP1. 손가락 운동을 통해 뇌 스위치 켜기손가락 운동을 통해 뇌의 감각을 깨우는 것은 다음과 같은 훈련을 통해 가능하다. 먼저 주먹을 쥔 양손으로 왼손은 엄지 손가락만 오른손은 새끼손가락만 편다. 이후 반대로 왼손은 새끼손가락만 오른손은 엄지손가락만 편다. 위 동작을 번갈아가며 시행한다. 이후 익숙해지면 노래에 맞춰 좀 더 빠르게 진행한다. 두번째 동작으로는 손바닥을 위로하고 팔을 가슴에서 엇갈려 양 옆으로 뻗는다. 이를 두 번씩 반복하고 손바닥을 뒤집어서도 반복한다. 또 손을 주먹 쥐어 손등을 위로가게 하고 팔을 가슴에서 엇갈려 양 옆으로 뻗는다. 이를 두 번씩 반복하고 뒤집어서도 반복 실시한다.
STEP2. 에너지 느끼기를 통해 뇌 스위치 켜기개인의 에너지를 느껴 뇌에서 스위치를 켜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훈련 방법이 도움이 된다.먼저 손을 들어 손가락을 약간 편 상태로 흔든다. 이를 '반짝반짝 놀이'를 하듯이 빠르게 반복한다. 이후 가슴 앞에 양 손바닥끼리 마주하고 천천히 조금씩 벌렸다 다시 모으기를 반복한다. 마지막으로 손과 손 사이 느낌에 집중하면서 손에 일어나는 느낌을 확장 시킨다.그 밖에도 에너지를 뇌에서 느끼기 위해서는 뇌를 자극하는 느낌으로 머리 위쪽과 옆쪽을 골고루 손가락을 세워 꾹꾹 눌러준다. 눌러줄 때마다 마치 스위치가 켜지는 것처럼 상상하며 ‘나의 뇌가 깨어난다’ ‘나의 뇌는 유연하다’라고 스스로 암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동작을 자주하면 뇌 세포 하나하나가 자극돼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뇌가 활성화 된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