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회 공동포럼 … 재난 통합안전시스템 구축

김포시가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빅데이터(BigData)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안전도시 구축에 나섰다. 김포시는 지난 13일 국회에서 한국정책학회와 공동으로 '빅데이터와 미래 안전사회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 김포시는 실시간 관제가 필요한 시설물과 공간, 단지, 건축물 등을 통합한 도시통합안전시스템과 사물인터넷·빅데이터와 연계한 플랫폼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시는 상하수도·전기·통신·가스 등 각종 지하시설 7종과 가로등·가드레일·터널 등 지상시설 55종 외에 각종 교통시설과 공간시설, 아파트단지 및 공원시설 등에 부착된 사물인터넷 센서가 서로 소통하기 시작하면 사전 예측은 물론 사전예방조치가 가능해 진다고 설명했다.
 
한국정책학회는 이번 사업이 완성되면 중국 400개 도시, 전 세계 연 270개 신도시 등에 수출을 기대할 수 있어 연간 14조(내수 5조, 수출 9조) 생산유발과 19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예상할 수 있다고 내다 봤다.
 
김포시 관계자는 "현재의 재난시스템은 발생 후 원인은 찾을 수 있으나 향후 일어날 재난의 예측과 사전대비를 못해 사후 약방문에 그치고 있다"며 "모바일, 소셜미디어, 지능형CCTV 등으로 대변되는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ICBM) 등의 기술적 수단을 통한 정확한 데이터 분석으로 사전예측 능력을 키우고, 사고 초기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이 가능해 진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는 올해부터 국가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인터넷 신산업 정책을 추진 중이며, 행정자치부도 세월호 사건 후속 조치로 2017까지 전국 자치단체에 CCTV통합관제체계 구축 등을 통한 범 국가 재난망통합 사업에 나서고 있다.
 
이환선 기자 wslee1679@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