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콘 카메라로 실시간 집안 모니터링 가능 … 보안염려 ‘끝’

기업탐방 : (주)디지엔스

 
한국 주부들의 고민
모처럼 가족끼리 외출을 나왔을 때 우리나라 주부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고민이 있다.‘가스불은 제대로 끄고 나왔을까?’‘거실에 전등을 켜둔 채로 나오진 않았을까?’등등이 그것이다. 사물인터넷(IoT) 전문기업인 (주)디지엔스(대표 우인구)의 스마트홈 시스템을 이용하면 이러한 고민에서 말끔하게 벗어날 수 있다.
스마트폰과 디지엔스의 적외선 게이트웨이 장치만 있으면 외부에서도 집안의 선풍기, 가습기, 전등, 에어컨 등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다.

외부에서도 제어 가능
디지엔스는 사물인터넷을 활용, 편안하고 쾌적한 삶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지난 2011년 설립됐다. IoT 기술을 스마트 홈, 홈 시큐리티, 스마트 그리드, u-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한 글로벌 강소기업이 이 회사의 비전이다.
이 회사의 제품 브랜드명은 ‘네콘(necon)’이다.스마트 홈 시스템을 구성하는 제품으로는 네콘 스테이션, 카메라, 움직임 센서, 도어센서, 온습도센서 등이 있다.

스마트폰과 연동
네콘 스테이션은 네콘 스마트홈 시스템의 ‘브레인’이라고 할 수 있다. 네콘 센서,네콘 카메라, 클라우드 서버, 네콘 모바일 어플을 연결하고 어디서든 제어 가능하게 해주는 커뮤니케이션 센터이다. 센서와 집안에 연결된 가전제품의 데이터가 모여 인터넷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달된다.
와이파이와 지그비로 통신 지원하며 집안의 스마트 가전뿐만 아니라 네콘 어플로 60만개 이상의 리모컨 데이터베이스를 학습해 일반 가전도 제어할 수 있다.

우인구 대표
기존 제품 그대로 사용
디지엔스 스마트홈 시스템의 장점은 사물인터넷 전용의 가전제품을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기존 제품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마트홈 연결과 제어에 필요 이상으로 더 많은 스마트 가전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네콘 스테이션만 있으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가존 제품들도 스마트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우인구 대표)

디지엔스 스마트홈 시스템은 편리함도 제공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보안’에 있다. 네콘 카메라는 실시간으로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네콘 스테이션 및 센서와 연동하면 침입자 발생시 자동으로 사진 및 영상을 저장하고 스마트폰으로 알려준다. 네콘 온습도 센서는 가장 편안하고 쾌적한 집안 환경을 만들어 준다. 온도와 습도에 따라 냉‧난방을 한 어플로 제어할 수 있다.

전자 공학 전공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한 우인구 대표는 창업하기 전 하이닉스에서 반도체 개발을 담당했다.사물인터넷에 대한 관심은 오래 전부터 가져 왔다고 한다.
“사실 사물인터넷 분야는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커버하기엔 어려운 분야입니다.그래서 우리도 더욱 기술을 개발하고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기업으로 키워 나갈 것입니다.지금은 비록 작지만 글로벌 기업으로 만들어나갈 자신은 있습니다.”(우 대표)

해외시장엔 이미 출시
디지엔스는 이미 지난해 네콘 브랜드로 미국과 캐나다 등에 300만달러의 주문을 받아 둔 상태다. 국내는 아직 본격적으로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조만간 자체 브랜드로 시장에 내놓을 방침이다.

김재창 기자 changs@gamtantimes.com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