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정책국, 1차관으로..거대공공연구정책관, 원자력 모든 연구개발 총괄

 미래창조과학부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기능을 일원화하고 사이버 정보보호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오는 25일 미래부 출범 2주년을 맞아 신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성과내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미래부가 4일 입법 예고한 ′미래부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개정안′에 따르면 기존 정보통신방송정책실을 정보통신정책실로 바꾼다.

이에 따라 기존 정보통신방송정책실 산하 정보통신융합정책관, 소프트웨어정책관, 방송진흥정책관 가운데 방송진흥정책관을 방송진흥정책국으로 별도 독립시킨다. 방송진흥정책국 산하에는 방송산업정책과, 뉴미디어정책과, 디지털방송과를 둘 계획이다.

정보통신정책실에는 △인터넷경제정책관 △정보통신산업정책관 △소프트웨어정책관을 두며 정보화전략국에서 업무를 이관받아 △정보보호정책관을 새로 신설한다. 이를 통해 미래부가 지난해부터 강조했던 사이버 정보보호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미래부 2차관 소속이던 미래인재정책국을 다시 과학기술 담당인 1차관 산하로 이관한다. 1차관 산하 과학기술정책국과 업무를 통합해 과학분야 교육과 인재양성 등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과학기술을 담당하고 있는 1차관 소속 연구개발정책실 산하 △연구개발정책관 △연구공동체정책관 △우주원자력정책관은 각각 △기초원천연구정책관 △연구성과혁신정책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으로 변경된다. 특히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핵융합 발전과 가속기개발 등의 과제를 맡아 원자력 및 방사선 분야의 모든 연구개발을 총괄하게 된다.

미래부 관계자는“그동안 다양한 연구 개발이 시도됐지만 수많은 연구 결과가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지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출범 3년째를 맞아 신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목적"이라며 "기획재정부 등 타 부처와 협의에 따라 세부적인 내용이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이환선 기자 wslee1679@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