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집계, 2011년 1건→2014년 45건…올 들어선 1월에만 9건 출원

사물인터넷(IoT) 정보보안분야 특허출원이 크게 늘고 있다.  

9일 특허청에 따르면 생활 곳곳으로 파고드는 사물인터넷의 정보보안이 핵심쟁점으로 떠오르면서 관련 특허출원이 활발하게 이루워지고 있다.

2011년 1건이었던 사물인터넷 정보보안 특허출원이 지난해엔 45건으로 늘었고 올 들어선 1월에만 9건이 출원돼 앞으론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는 네트워크로 이어진 사물의 개수가 늘수록 해커공격대상은 물론 공격 루트가 여러 가지로 많아지고 있어서다. 피해 또한 기존 사이버세계의 정보유출, 금전피해를 넘어 인간의 목숨까지 위협할 만큼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보안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이란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지난해 11월엔 인터넷과 이어진 가정용 CCTV가 보안에 뚫려 러시아의 특정사이트에서 생중계돼 개인생활이 드러난 적 있다. 분산서비스거부(디도스) 공격에 냉장고, 세탁기 등의 스마트가전제품이 좀비PC로 이용되기도 했다. 글로벌해킹 콘퍼런스인 ‘블랙햇(Blackhat) 2013’에선 차량을 해킹, 가속페달 및 운전대를 마음대로 조작하는 등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출원된 정보보안기술은 ▲디바이스 ▲네트워크 ▲플랫폼·서비스 등으로 나뉜다. 이 중 플랫폼·서비스에서의 상호인증 및 접근제어기술이 68%로 가장 많고 트래픽을 감시하고 악성코드를 탐지 및 막는 네트워크보안기술(31%)이 뒤를 잇는다. 센싱된 정보를 암호화하는 디바이스정보보안기술은 1%로 출원비율이 가장 낮았다. 이는 국내외적으로 관련연구가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어서다.

출원인별로는 중소기업이 35%로 IOT 정보보안 특허출원을 주도했다. 대학교가 22%, 연구소는 20%를 차지했으며 대기업은 11%에 머물렀다. 

특허청은 중소기업이 국내 IOT 정보보호기업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건 관련출원이 많고 분산·개방을 특징으로 하는 IOT가 제조기술 및 통신인프라를 잘 갖춘 대기업과 협력하기 좋은 모델로 인식돼 관심이 높은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송대종 특허청 통신네트워크심사팀장은 "사물인터넷(IOT)시장이란 새 경제공간을 만들기 위해선 보안문제부터 풀려야할 과제"라며 "보안의 최일선에 있는 디바이스 단은 IOT 서비스의 시발점으로 기존 PC보안과 달리 미개척분야여서 과감한 투자·연구로 원천특허를 선점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환선 기자 wslee1679@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