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시작하는데 가장 필요한 3대요소는 아이템 자금 인력이다. 그런데 창업초기 어느하나 쉬운 게 없다.

첫번째, 어떤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할까 고민하게 된다. 아이템을 선정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벌 수 있는 게 어떤것이 있을까? 라고 고민할 것이고, 두번째 자금을 얼마나 확보해야 하나 고민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이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세상에 있는 아이템 중 돈을 못 버는 아이템은 단 하나도 없다. 왜냐하면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누군가는 그 아이템으로 돈을 최고로 버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돈을 버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돈을 버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첫째 돈을 버는 일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고른다는 점이다.

내가 잘 할수 있는 일을 찿았다면, 그 다음은 자금을 고려해야 한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입을 고려할 때 은행대출을 제일먼저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사업자금은 은행 말고도 의외로 그 길이 다양하게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금의 용도, 아이템의 종류, 성별, 나이별 상황별에 따른 여러가지 제도가 있다. 창업자금이든 기업자금이든간에 자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를 얻기 위해선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많은 정보를 얻기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여기서 반드시 필요한 사실은 자금에 있어 급하게 준비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즉 사업자금을 만드는데 있어 좀 더 많으면서 이율이 싸다거나 대출이 아닌 정부투자를 받거나,아니면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으려면 그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인력 즉 사람이다.
종업원을 쓰는데 있어, 어떤사람을 쓸 것이냐 보다, 그 사원을 어떻게 쓸 것이냐가 더 중요하다. 훌륭한 사원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 하다는 사실이다.

1. 사원에게 비젼을 심어주는 오너가 되라.
2. 지시하는 오너가 아니라 이해시켜 공감대를 얻는 오너가 되라.
3. 솔선수범하며, 사원보다 더 열심히 하는 오너가 되라.
4, 분명한 목표를 주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 오너가 되라.
5. 사원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그들과 함께 공유하는 오너가 되라.
6. 사원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는 오너가 되라.
7. 그리고 소신있는 오너가 되라.
8, 항상 공부하는 오너가 되라.
9. 사원 과 소통하는 오너가 되라.
10, 인간미 넘치는 오너가 되라.

사업성공의 열쇠는 결국 사람에게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주)키포유앤키월드
(www.kifou.co.kr T:1661-0878)

정판정 경영컨설턴트
키포유엔키월드 대표이사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