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입지를 잘 선택하는데서 중요한 요소는 지운이다. 땅의 운이다. 지운의 흐름이 왕성한 시기를 알아야 한다. 지운은 때에 따라서 변한다.
기업이 성공하려면 운세가 좋은 땅을 얻어야 한다. 상가나 공장을 얻기 전에 미리 물건을 세심하게 검토해야 한다. 특히 내 외부적 배치가 중요하기 때문에 시설 배치계획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또 상가입지 선택에서는 풍수적으로 불길한 물건과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다. 상점의 문향은 불길한 건축물과 마주보지 않는 것이 좋다. 불길한 건축물은 화장실이나 연통, 장례식장, 병원, 쓰레기 매립장, 채석장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건축물은 아파서 신음하는 소리나 떠드는 소리, 곡소리, 역겨운 냄새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람이 심리적으로 좋지 않은 느낌을 갖게 된다.
풍수에서는 이런 기류를 흉기(凶氣)로 본다. 사람은 자고로 깨끗한 공기를 마시면서 일을 해야 한다. 그리고 주변 환경이 좋아야 가슴이 탁 트이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정신이 맑아야 일 능률이 올라갈 수 있다.
상점이나 공장 문을 낼 때는 불길한 건축물이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선은 주변의 환경이 좋지 못하면 선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선택하더라도 문을 잘 내야 한다. 문을 낸 후에도 안쪽에 병풍이나 칸막이를 설치해 문으로 들어오는 살기를 막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문향은 가급적 남향을 취하는 것이 좋다. 여름 폭염과 겨울 찬바람을 피하기 위해서다. 남향이면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하다. 만약 상점 문이 북향이면 겨울에 찬바람이 바로 들이친다. 이것은 일종의 살기이다. 추위가 심하면 영업활동에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 반대로 문향이 동쪽이면 태양빛이 건물 안으로 깊이 들어오기 때문에 불리하다. 양광이 심한 것도 일종의 살기이다. 상점 영업에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
상점은 들어가는 입구에서부터 내부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구조를 갖추는 것이 좋다. 밖에서 보았을 때 이미지가 밝아야 한다. 안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내부가 너무 어두우면 음기가 성하므로 좋지 않다. 내부에 양기가 가득 차도록 밝게 해주어야 오는 손님도 활력을 느낀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