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의 중요한 역할은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모든 유‧무형  자산들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창출한 경영성과를 치밀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관리한 경영성과를 기업 가치로 평가하여 경영에 적용해 나가야 한다.

기업가치평가는 현재 정보를 가지고 미래를 추정함과 동시에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고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가기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경영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기업을 둘러싼 내적, 외적 요인(산업환경, 금융시장의 변화, 경쟁상황)과 인수의도, 선택된 평가방법에 따라 기업가치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가치 중 기술가치 평가는 객관적이고 타당성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기술가치 평가는 기술가치 동향분석과 사업화 전략을 포함하는 기업경영전략이라는 틀을 짜야 한다.

기업가치 평가를 할 때 많은 기업들이 하는 실수는 가치평가를 급하게 진행하거나 불리한 상황에서 하기 때문에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큰 손해를 입는 것이다. 기업가치평가는  기업의 미래 발전전략 틀에서 해야한다.

충분한 가치를 평가 받을수 있는 세밀한 계획을 짜고 충분한 시간속에서 가치의 극대화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을 갖고 진행해야 하는 것이다.

기술가치평가와 사업성 평가는 기업의 인수 및 합병, 상장, 투자유치, 금융기관의 지원 등이 필요할 때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기업의 총괄 자산이 수치화되고 이 수치를 통해 기업의 가치가 화폐가치로 환산되어 나타난다.

기업가치평가의  목적
① 기업의 신규자금 유치 및 금융차입.
② 최고경영자의  기업 중장기전략수립 및 이에 따른 세부계획 수립
③ 기업 구조조정 방법의 수립 및 그 타당성 과 객관성 확보
④ 기업의 인수 및 매각, 주요사업의 투자 등에 대한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

광주에 있는 모기업은 부채로 인한 기업경영의 애로를 겪고 있던중 기술가치평가에 대한 컨설팅을 의뢰했다. 10개의 특허에 대해 중소기업청이 지원하는 기술가치평가를 받았다. 이 평가를 계기로 이 기업은 193억이라는 투자유치에 성공, 국내와 중국 거래선을 대거 확보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매출이 30억원이던 기업이 올해 현재매출이 80억을 넘기고 있으며 약250억이상 연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기업들은 고전적인 경영방식에서 벗어나 기술주도형 기업을 만드는데 노력해야 한다.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이를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기술가치 평가를 받아 기업성장 동력으로 만들어 내기를 바란다.

(주)키포유앤키월드
(www.kifou.co.kr T:1661-0878)

정판정 경영컨설턴트
키포유엔키월드 대표이사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