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8일(월) 메르스 확진환자 첫 발생

 
차성수 금천구청장은 9일(화) 오후 2시 30분 브리핑을 통해 어제(8일) 오후 10시 10분,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으로부터 관내에 거주하는 51년생 중국인(외국국적동포국내거소신고자) 여성 A씨가 메르스 확진자(93번)로 판정됐다고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5월 26일(화)부터 31일(일)까지 6일 간, 화성시 소재 동탄성심병원의 5인실에서 상주하며 간병인으로 일한 바 있다. 이 병실의 환자(A씨가 간병했던 환자는 아님)가 5월 29일(금) 메르스 15번 확진자로 판정받았다. 

금천구는 지난 5일(금) 화성시 보건소로부터 15번 환자와 접촉했던 A씨의 인적사항을 최초로 통보받았다. 금천구는 그 즉시 A씨와 전화연락을 통해 문진하고, 메르스 증상과 가택격리 가능성에 대해 안내했다. 7일(일) A씨의 진술이 부정확하다고 판단해 즉시 검체를 채취해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하고, A씨를 가택격리 조치했다.

8일(월) 밤, 최종적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고 즉시 대책본부장(구청장) 주재로 긴급회의를 소집해, 확진자의 이동 동선 및 접촉자를 파악하는 등 대책을 논의했다.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오늘 새벽 4시 30분, A씨를 메르스 거점병원으로 시설격리 조치한 상태다.

 A씨의 진술에 따르면 5월 31일(일), 동탄성심병원을 나와 27번 버스, 1호선(병점역-금천구청역) 전철, 금천01번 마을버스(금천구청역-시흥사거리)를 이용해 시흥동 자택으로 돌아왔고, 6월 1일(월)은 집에서 휴식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6월 2일(화)부터 8일(월)까지 7일 간 영등포구 소재 서울복지병원에 통원하며 요로감염으로 내과진료를 받았다. A씨는 서울복지병원으로 갈 때는 금천01번 마을버스(시흥사거리-금천구청)와 1호선과 7호선 전철(금천구청역-가산디지털단지역-대림역)을 이용했고, 귀가 시에도 이 경로를 역으로 이동했다. A씨는 7일(일) 오전 11시 경, 현대시장 입구 김밥집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잠복기 동안 집주인과 두 차례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천구는 9일 새벽 3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A씨가 수차례 이용한 범일운수 금천01번 버스 19대를 살균소독 했습니다. 또 A씨를 메르스 거점병원으로 시설격리조치한 후 오전 9시에는 A씨의 자택과 부근 지역, A씨를 이송한 보건소 구급차를 살균소독 조치했다.

또 9일(화) 오후 A씨가 잠복기 동안 방문해 식사를 한 업소를 파악하고, 즉시 업주에게 해당사실을 통보했다. 현재 해당업소는 문을 닫은 상태이며, 살균소독 후 5일 간 휴업할 예정이다. A씨가 두 차례 접촉한 집주인은 오늘부터 가택격리에 들어갔다.

현재 금천구는 시설격리자 1명, 가택격리자 13명, 능동감시자(외출 가능) 4명 등 총 18명을 관리하고 있다. 어제까지 가택격리자 2명을 검사의뢰한 결과 음성으로 판정받았으며, 의심증상 여부와 관계없이 나머지 11명의 가택격리자에 대해서도 검체를 채취해 검사를 의뢰했다. 또 질병관리본부에서 1일 2회로 규정하고 있는 가택격리자에 대한 모니터링도 1일 5회로 확대하여 기타 생필품수급과 애로사항에 대하여도 행정요원을 동원하여 적극 지원을 할 계획이다.

차성수 금천구청장은 “주민 여러분께서는 마스크 착용 등의 개인위생 관리에 철저를 기해 메르스 확산 방지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며 “확진환자의 이동경로를 방문했는지 확인하고, 접촉하신 경우 발열과 오한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직접 방문하지 마시고 즉시 구청 보건소로 연락만 주시면 신속하게 대응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 메르스 대책본부(2627-2426)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이환선 기자 wslee1679@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