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의 진전과 함께 급속한 수요 증가 기대

KISTI 산업정보분석실 김경호 (Tel: 02-3299-6010  e-mail: kimkho@kisti.re.kr)

[ 요약 ]

1. 치과 임플란트(Dental Implant)란 상실된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수복에 사용되는 티타늄 등으로 만든 인공치근(이식체)을 말하며, 고정성 또는 가철성 보철물 등을 지지하기 위하여 악골 위, 악골 속 등 구강조직에 식립되는 주로 금속의 이물 성형재료이다.
2. 2013년 치과 임플란트와 보철물의 세계 시장은 총 64억 달러였으며, 2018년에는 약 9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전체 시장의 약 56%를 차지하며, 2013년 약 36억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7.4%로 2018년 약 51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3. 최근 3D 프린팅 기술의 의료분야 응용이 급부상함에 따라, 치과용 임플란트 및 보철물의 제작도 3D CT, 3D 스캐너 등과 연계해 개인 골격에 맞는 제품의 디자인 및 제작이 용이해지고 있으며, 또 비용과 시간의 절감이 기대되어 노령 인구의 증가와 함께 치과 임플란트 시장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고령화에 따른 임플란트 시술 증가 추세
치과 임플란트(Dental Implant)란 상실된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수복을 위해 사용되는 티타늄 등으로 만든 인공치근(이식체)으로서, 고정성 또는 가철성 보철물 등을 지지하기 위하여 악골 위, 악골 속 등 구강조직에 식립되는 주로 금속의 이물 성형재료이다.

치과 임플란트 시술은 임플란트를 치조골에 직접 삽입한 후 그 상부에 치관(Crown)을 형성해 주는 수술을 말하며, 상실된 치아 부위의 턱뼈에 생체 적합한 금속기둥 고정체(Fixture)를 박아 그 위에 상부 구조물(보철물)을 제작, 설치하는 것이다. 자연 치아는 치주인대에 의해 치조골에 부착되어 있으나 치과 임플란트는 인공치근과 골이 직접 부착되는 특징이 있다. 현재 치과 임플란트의 사용은 그 성공률이 높아지면서 치과 치료의 새로운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고령 인구의 낮은 골밀도로 인해 무치아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선진국에서는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임플란트 시술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세계적으로 기대 수명과 65세 이상의 고령 인구의 증가가 가속화됨에 따라 고령 인구들에 대한 의료비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 인도, 중국, 브라질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는 중산층의 증가와 경제적 수준의 향상과 함께 치과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국 임플란트 시장은 고소득층 인구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임플란트 기술개발 동향
치과 임플란트 제조에 사용되는 재료는 화학적 관점에서 금속, 세라믹, 고분자로 나눌 수 있으며, 생체역학 활성(Biodynamic activity) 측면에서 생체허용성(Biotolerant), 생체불활성(Bioinert), 생체활성(Bioactive) 재료로 나눌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치과 임플란트는 상업용의 순수한(Commercially pure, c.p.) 티타늄이나 티타늄 합금으로부터 제조된다. 일부 임플란트는 인산칼슘 복합체(Calcium Phosphate Complex)로 제조되거나 그것을 임플란트 표면을 코팅시킨 것이며, 가장 흔한 코팅 종류는 수산화인회석(Hydroxyapatite, HA) 코팅이다.

 
티타늄 및 그 합금은 생체 뼈와 직접 결합할 수 없기 때문에 임플란트-골 계면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플란트 표면을 개질(Modification)하는 다양한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임플란트 표면의 개질 방법에는 기계절삭(Machining), 모래 분사(Sandblasting), 산 부식(Acid-etching), 다공성 소결(Porous sintering), 산화(Oxidization), 플라스마 분사(Plasma-spraying), HA-코팅(Hydroxyapatite-coating) 등이 있다.

임플란트의 골유착(Osseointegration)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SLA(모래분사-산 부식 처리) 표면에 골 형성에 도움이 되는 생화학적 입자 또는 성분(Ca, Mg 등)을 첨가하는 5세대 임플란트 표면처리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또 임플란트 시술 후 즉시 식립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Immediate Loading 방식에 적합한 임플란트도 연구 중이다. 최근 조직공학을 응용하여 골 형성 반응을 향상시키는 단백질 등 성장인자를 임플란트 표면에 부착하는 기술이 연구되고 있으나 표면 박리 가능성 등 안정성에는 아직 문제가 있다.

최근 치과 임플란트 시장에서 가장 혁신적 제품 중의 하나가 지름이 3mm 이하인 미니 임플란트(Mini implants)이다. 미니 임플란트는 전통 임플란트보다 덜 침습적(Invasive)이며, 또 턱뼈에 삽입하는 공정이 더 신속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치유 과정은 상당히 촉진되고 전체 수술 공정을 단순화한다.

세계 시장과 국내 시장 전망
2013년 치과용 임플란트와 보철물의 세계 시장은 총 64억 달러였으며, 2018년에는 약 9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전체 시장의 약 56%를 차지하며, 2013년 약 36억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7.4%로 2018년 약 51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 재료별로는 티타늄 임플란트가 전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의 약 98%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르코늄 임플란트는 2% 수준에 불과하다.

 
2013년 주요 국가들의 임플란트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미국 8.7억 달러, 일본 4.3억 달러, 독일 3.2억 달러의 순이며 한국은 2.1억 달러 수준이다.

2013부터 2018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중국이 10.4%로 가장 큰 성장이 예상되며, 그다음이 한국 9.0%, 일본 8.5%의 순이다.

<표 3> 주요국의 치과 임플란트 시장 전망

치과 임플란트 주요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2012년 기준 Straumann(스위스)과 Nobel Biocare(스위스)이 전체 치과 임플란트 시장의 19%, 18%를 각각 차지하였다. 그다음이 Dentsply(미국, 14%), Biomet 3i(미국, 7%), Zimmer Holdings(미국, 6%)의 순이었다. 이들 상위 5개 업체가 전체 치과 임플란트 시장의 약 64%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금액기준)은 2012년 기준 ㈜오스템임플란트가 51.4%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이 ㈜덴티움 9%, ㈜디오 7.3%, ㈜네오바이오텍 6.3%의 순이다. 현재 국내 시장은 업체들의 공급과잉으로 인한 과다경쟁으로 임플란트 비용의 하락과 함께 임플란트 시술이 급속히 대중화되고 있다.

점차 수요가 증가되는 시장 예상
세계적으로 노년 인구의 증가 등으로 치아 질환이 증가하고 있으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여전히 치과 임플란트의 보급률이 매우 낮은 상황이다. 이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치과의사의 부재와 고비용으로 인해 고소득층의 극소수 환자와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피한 경우에만 사용되기 때문이다. 또 상당수의 나라들에서는 아직 치과용 임플란트와 보철물에 대해 보험 적용이 제한적인 것도 하나의 원인이다.

임플란트의 기존 방법보다 비용과 시간의 절감이 가능한 의료 환경이 마련되고 있으므로 치과 임플란트 시술은 보다 대중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3D 프린팅 기술이 의료 분야에서의 응용이 급부상함에 따라, 치과용 임플란트, 보철물, 인공 뼈, 장기, 조직, 보청기, 의족 등의 제작에 있어 3D CT, 3D 스캐너 등과 연계해 개인 골격에 맞는 제품의 디자인 및 제작이 용이해지고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장의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