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에 오신 환자분들 또는 주변 지인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의외로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번호에서는 치과 또는 구강건강에 대한 잘못된 상식 몇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1.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깎여나가서 시리다. ->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으로 치아가 깎이지 않는다. 비슷한 경우 로 이 사이가 벌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제거된 치석이 있던 자리가 보이는 것 뿐이다.

2. 스케일링은 너무 아파서 하기 싫다. -> 치석이 많고 염증이 심할수록 아프므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다면 훨씬 덜 아프다.

3.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 인사돌, 이가탄 등의 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 원인제거를 위해 물리적인 잇몸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모든 약은 미봉책이다.

4. 구강청정제로 양치질을 대신할 수 있다. -> 치태(Plaque)는 구강청정제로 없어지지 않는다. 치석으로 굳어지기 전에 양치질을 해야 한다.

5. 껌을 씹는 것은 치아에 좋지 않다. -> 적당 시간(10분가량) 씹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본다(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다만 지나치게 오래 씹는다면 턱관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6. 내 이는 무조건 살려서 쓰는 것이 좋다. -> 대부분의 경우 맞는 말이지만 잇몸질환이 심해서 뿌리 끝까지 염증이 진행된 경우 뽑지 않으면 잇몸뼈가 계속 손상되어 후속 치료가 어려워진다.

7. 양치질은 아침 점심 저녁 3번만 하면 된다. -> 식사 후 외에도 간식 및 과자, 당류 섭취 후에는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8. 전동칫솔이 손으로 하는 칫솔보다 좋다. -> 가장 좋은 것은 손으로 꼼꼼히 하는 것이다. 다만 전동칫솔은 칫솔질 방법에 따른 결과의 편차가 적어서 손으로 대충 하는 것보다는 좋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9. 한 번에 많은 치아를 닦을 수 있는 큰 칫솔이 좋다. -> 큰 칫솔이 잘 닦일 것 같지만 칫솔이 잘 들어가야 하는 치아-잇몸사이 틈과 치아-치아사이 공간, 큰어금니 뒤쪽부분에 접근하기 좋은 칫솔은 머리가 작은 칫솔이다.

이처럼 많은 상식 중에는 정확한 것도 있고 잘못된 것도 있다. 치아와 구강에 대해 평소에 궁금했던 점이 있다면 의사나 위생사 등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겠다.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1길  태평양물산 별관 2층 207호
대표전화  02-2621-2875
02-2621-2875~6  홈페이지 :www.yspacific.co.kr

이상문
연세 퍼시픽 치과 대표원장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