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주 소개드렸던 시간선택제 일자리 기업지원제도 중 컨설팅 지원제도에 대한 안내를 드리고자 한다.

지난주 시간선택제 근로자를 새로 고용하거나 기존 전일제 근로자를 시간선택제로 전환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인건비 지원제도에 대해 설명을 드렸으니, 많은 기업들이 “우리 회사도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한 번 도입해 보면 어떨까?”라고 검토하고 계시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관심은 있으나 어떻게 도입해야 하는지 절차와 방법을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고, 어떤 직무부터 도입하는 것이 좋을지, 그리고 시간선택제 근로자에 대한 인사․노무 관리는 어떤 식으로 해야하는지 등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기업들이 시간선택제라는 새로운 고용형태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시행착오들을 최소화하고, 이를 잘 정착·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노사발전재단에서는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시간선택제 컨설팅은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창출하고 운영하기를 희망하는 사업주에게 적합 직무(직종) 발굴, 직무재설계, 취업규칙 등 관련규정 정비, 조직문화 개선 및 정착방안 수립, 인건비 지원제도 안내 등을 제공하여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지원해 드리는 제도이다. 

보통 컨설팅 기간은 4~8주 정도 소요되는데, 먼저 회사측의 시간선택제 도입 목적과 이슈를 파악한 후 근로자 인터뷰 등을 통한 직무분석 및 시간선택제 적합 직무 도출, 필요인력 산정 및 근로시간·근로 형태 도출 등 제도 설계, 임금·평가․보상 등 인사·노무관리방안 마련 등의 절차를 거쳐 진행된다.

컨설팅 비용은 무료이기 때문에 관심있는 기업은 누구나 부담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다만 상시근로자수 1,000인 이상 사업장은 컨설팅 소요 비용 중 30%를 자부담하여야 한다.

이상에서 설명드린 컨설팅 지원제도는 직무분석 및 규정 정비 등의 여러 절차를 거쳐 시행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규모가 있거나 시간선택제 도입에 대한 분명한 이슈가 있는 기업에 적합한 컨설팅이다.

하지만 회사규모나 적거나,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과연 우리 회사에 적합한지 그리고 어떤 형식으로 제도를 설계하여 인건비 지원을 신청하여야 하는지 등 기초적인 자문 수준의 컨설팅을 받기를 희망하는 기업들도 상당수이다.

이처럼 기업들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재단은 기초컨설팅을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
기초컨설팅은 전문 노무사가 1~2회 정도 방문하여 회사에 대한 기초진단 및 정보제공, 지원제도를 안내하고 있으며, 기초컨설팅 후 해당 기업에서 직접 관할고용센터에 인건비 지원 신청을 할 수도 있으며 또 필요성이 있을 경우 전문컨설팅으로 연계하여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많은 기업들이 컨설팅 지원제도를 통해 도입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회사의 조직관리와 업무효율에 가장 도움이 되는 형태로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1년부터 지금까지 540여개 기업들이 컨설팅을 통해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하고 있으며, 작년부터 도입된 약식컨설팅인 기초컨설팅의 경우도 200여개 기업들이 신청·시행하고 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많은 사업주께서도 컨설팅을 통해 과연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우리 회사에 적합한지 검토해 보시는 기회를 가지시길 바란다.

다음주에는 마지막으로 실제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통해 근로자들의 이직률 감소, 불량률 감소, 생산량 증가 등의 성과를 거둔 우수기업들의 사례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남지민 선임연구원
노사발전재단 HR개발팀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