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4일(화)~10월2일(금) 총4회 걸쳐… G밸리 과거와 현재, 스토리텔링으로 체험

노동자생활체험관
금천구는 오는 8월 4일(화)부터 10월 2일(금)까지 총 4회에 걸쳐 학생과 다문화 가족(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금천구 최초 산업관광을 실시한다.

산업관광은 과거 구로공단과 현재의 IT·패션단지를 체험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운영된다.

금천구는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노동자생활체험관 자원봉사자와 활동해설가 30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7월 23일까지 금천관광해설사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주요 관광코스는 고용노동부 관악지청, 복지방송국, 한국스마트속기협회, 노동자생활체험관, 국민일보, 금천예술공장, IT·패션거리 등이다. 각 코스에서는 수화교육, 기업특강 프로그램, 속기체험 등을 진행한다.

관광해설사가 코스 전반에 대해 스토리텔링방식으로 안내하고, 각 코스별 기관 담당자가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8월 4일(화)과 9월 15일(화)에 진행되는 1회, 2회 일정에는 초등학생 30명과 동일여자상업고등학교 학생 30명이 한국산업단지공단, 노동자생활체험관, 복지방송국 등을 방문한다.

9월 17일(목)에 진행하는 3회 일정은 중·고생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10월 2일(금) 4회 일정에는 글로벌빌리지센터 다문화 외국인 30여 명이 참여한다.

금천구는 타 지역에 비해 관광인프라가 열세이기는 하지만 과거 구로공단에서 현재 첨단 IT·패션단지로의 상전벽해를 몸소 체험할 수 있다는 면에서 무수한 관광잠재력이 내재돼 있는 곳이다.

이 사업은 지난 2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5년 산업관광 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1천만 원을 지원받아 진행하게 됐다.

금천구 관계자는 “이번 산업관광에 참여하는 학생과 다문화 가족들이 많은 것을 얻어가셨으면 좋겠다”며 “내년에도 사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방문 횟수를 늘리고, 코스를 다양화 해 더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참가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문화체육과(02-2627-1452)로 문의하면 된다.

이환선 기자 wslee1679@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