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제품 및 특수 용도로 수요 증대

KISTI 산업시장분석실 유영복 (Tel: 02-3299-6050 e-mail: yybokl@kisti.re.kr)

[ 요약 ]

1. 실란트(Sealant)란 일반적으로 각종 건축 및 토목의 부자재 간 접합부나 틈새에 수밀성, 기밀성 등을 부여하기 위해 채워 넣는 재료를 말한다.
2. 실란트의 세계 시장는 2012년 153.5억 달러에 달하였으며, 이후 연평균 4.2%의 성장률을 보여 2019년에는 200.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3. 실란트의 적용 분야별 세계 시장규모를 보면 2012년 기준으로 건설 부문이 81.1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52.8%를 차지하였으며, 이어서 산업 부문, 수송 부문의 순이다.
4. 국가별로는 중국이 12.6억 달러로 규모면에서 24.0%, 성장률도 4.6%로 세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인도가 각각 21.0%, 4.3%로 그 뒤를 잇고 있다.
5.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하고 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 장기적으로 보면 규모 경쟁력과 혁신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는 실란트
실란트(Sealant)란 일반적으로 각종 건축 및 토목의 부자재 간 접합부나 틈새에 수밀성, 기밀성 등을 부여하기 위해 채워 넣는 재료를 말하며, 실링재, 코킹재(Chalking)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넓은 의미로는 기계, 전기, 자동차, 철도 차량, 항공기, 선박, 화학공업 등에서 접합 부위나 접촉 부위에서 수분이나 유분의 침투를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도 실란트의 범주에 포함된다.

실란트는 건축물의 각종 부재 사이의 접합부나 이음매를 메우는 재료로 그밖에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의 부재 상호간 창틀 등의 접합부, 빈틈에 사용된다.

실란트의 주 용도로는 구조용 글레이징, 복층유리 제작, 내후성 실링, 방화용, 창호용, 내부 욕실용, 도로 줄눈용, 원전 차폐용 등이 있으며, 실리콘, 폴리우레탄, 아크릴, 변성실리콘, 폴리설파이드 등 화학 소재별로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실란트는 가교 가능한 폴리머, 경화제, 다양한 종류의 충전재, 촉매, 가소제, 안정제, 안료 및 항균제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지며, 가혹한 외부 환경에서 실란트의 내구성, 신뢰성 등 요구 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이들 조성물들을 적절히 배합하여 제조된다.

세계 실란트 산업의 시장 동향
세계 실란트 산업은 2008~2009년 동안의 불황 이후, 서구에서 건설 및 자동차 산업의 회복세, 신흥 국가에서의 급격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12년 세계 실란트 소비는 153.5억 달러 규모에 달하였으며, 이후 연평균 4.2%의 성장률을 보여 2019년에는 200.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실란트는 물리적인 형태(경화 방법)에 따라 1성분형 실란트, 2성분형 실란트 및 실란트 테이프로 구분되는데, 이들의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2012년 기준으로 1성분형 실란트는 62.5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40.7%를 차지하였으며, 2성분형은 49.6억 달러 규모로 32.3%의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1성분형은 2014~2019년 동안 연평균 4.3%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실란트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란트는 제품소재(화학 성분)에 따라 실리콘계, 폴리우레탄계, 아크릴계, SMP(Silyl-Modified Polyether)계, 부틸계, 폴리설파이드계 등으로 구분된다. 실리콘계 실란트의 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으로 61.9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40.3%를 차지함으로써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2019년까지는 연평균 4.2%의 성장률을 보여 8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SMP계 실란트는 2012년 6.4억 달러에서 2019년에는 9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4.6%의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실리콘계 실란트는 온도 의존성이 적고 내열성, 내자외선성, 내구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1성분형은 건축·건설 부문에서 주로 사용되고, 2성분형은 항공기, 전자 및 자동차산업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폴리우레탄계 실란트는 상온 경화형으로서 가격이 저렴하고 복원력이 우수하다. 건축 부문에서는 콘크리트 및 금속의 고성능 조인트 실링, 복층유리의 제조 및 루핑재의 실링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창문 및 전기콘센트 주위의 외풍이나 공기누설을 차단하기 위한 DIY용 혹은 점두판매(OTC) 용으로 인기가 있으며, 승용차, 트럭 등의 방풍에도 사용된다.

아크릴계 실란트는 솔벤트계와 에멀젼계로 대별되는데, 솔벤트계는 커튼월 조인트, 외장재, 석조 조립 패널 등의 시일에, 에멀젼계는 DIY용 및 각종 주택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리, 금속 및 세라믹 표면에 우수한 접착성을 갖는다.

SMP계 실란트는 특정 폴리머 주쇄의 말단에 반응기를 도입하여 경화 속도 조절, 열안정성, 내구성 등을 향상시킨 것이다. 건물 석재 외장에서 오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에 건축 산업에서 활용 빈도가 높다. 최근에는 자동차 부문에서 기존 폴리우레탄을 대체하는 등 그 용도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부틸계 실란트는 건축 재료에 대해서 탁월한 접착성을 나타내며, UV안정성 및 내후성도 우수하다. 저팽창성을 요구하는 모든 조인트의 실링에 적합하며, 복층유리의 제조에도 핫멜트 타입으로 적용된다.

폴리설파이드계 실란트는 특정 온도 이상에서 탄성저하를 일으키고 가격도 비싼 편이어서 상당 부분 실리콘계나 폴리우레탄계에 의해 대체되고 있다. 하지만, 내오존성, 내자외선성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커튼월 조인트, 조립 패널간 조인트, 복층유리, 공황 활주로, 콘크리트 교량 간 연결부분에는 물론 저수지나 댐의 통로 실링, 운하, 홍수조절용 수로 등 대규모 토목공사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또한 내유성이 뛰어나 항공기 산업, 자동차 산업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적용 분야별 시장 동향
실란트의 적용 분야별 세계 시장규모를 보면 2012년 기준 건설 부문의 시장규모는 81.1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52.8%를 차지하였으며, 이어서 산업 부문이 27.6억 달러로 18.0%, 수송 부문이 24.5억 달러로  16.8%를 차지하고 있다.

 
건설 부문 가운데 지붕 및 외장 공사, 구조물 글레이징, 유리 공사, 조인트 실링 등 건축 관련 실란트 시장이 49.5억 달러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조인트, 교량·데크 조인트, 수로, 터널 등 중건설(heavy construction) 관련 실란트는 27.7억 달러 규모에 이르고 있다.

수송 부문은 승용차, 버스·트럭, 트레일러 등의 자동차 관련 시장규모가 11.8억 달러로 수송 부문의 48.2%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 부문에서는 에어컨, 세탁기·식기 세척기, 마이크로오븐 등 가전 관련 시장규모가 10.8억 달러로 이 부문의 39.1%를 기록하고 있다. 치과, 피부 접합 및 시일, 복부 및 두개골 접합 등의 의료 부문은 3.4억 달러로 시장규모는 작지만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역별 시장 동향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12년 기준으로 52.6억 달러 규모로 세계 시장의 34.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4-2019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도 4.3%로 가장 높아 규모 면에서나 성장률 면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2.6억 달러로 규모면에서 24.0%, 성장률도 4.6%로 세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인도가 각각 21.0%, 4.3%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북미 시장은 멕시코가 가장 큰 시장(12.9억 달러, 40.7%)을 형성하고 있으며, 유럽 시장은 성장률 면에서 러시아가 4.6%로 가장 높으나 금액 기준으로는 독일이 17.1%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남미 등 기타 지역에서는 브라질의 경우가 규모 면이나 성장률 면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국내의 실란트 시장규모는 1,700억 원의 건축용 실리콘 시장을 포함하여 2,000억 원을 약간 상회하는 정도이며, 이는 최근 몇 년 동안 정체상태에 있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한편 국내의 실란트 시장규모는 1,700억 원의 건축용 실리콘 시장을 포함하여 2,000억 원을 약간 상회하는 정도이며, 이는 최근 몇 년 동안 정체상태에 있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한편 국내의 실란트 시장규모는 1,700억 원의 건축용 실리콘 시장을 포함하여 2,000억 원을 약간 상회하는 정도이며, 이는 최근 몇 년 동안 정체상태에 있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업체 동향
세계 10위권에 속하는 실란트 제조업체들이 세계 시장의 47%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업체들은 2.5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글로벌 규모의 대기업들이다. 나머지는 대부분 중소기업들로 자국내 시장 위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실란트의 원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실리콘 모노머는 KCC, 다우코닝, 신에츠, 바커, 모멘티브, 블루스타 등 6개 업체가 생산 중에 있다. 또한 국내 실란트 생산업체로는 KCC를 비롯한 글로벌 5개 업체를 포함하여 27개 업체가 있다.

 
시사점
실란트 수요는 주로 건설 및 자동차 부문에 집중되어 있었으나, 최근 항공기 연료유 유출 방지, 태양전지 패널의 조립, 수술 등의 창상 봉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특수 용도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세계 실란트 시장 규모는 2019년에 2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실란트 시장의 성장은 빌딩의 에너지 효율성 개선을 위한 단열 유리창이나 단열 패널의 사용 증가에 따른 건설용 실란트의 수요 증대, 산업 및 소비자용품 분야에 있어서 제품의 미니어처화 및 조립의 복잡화에 따른 기능성 실란트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기계 및 수송 분야에서 소음 및 진동 완화를 위한 신규 실란트의 수요 창출 등이 견인 요소이다. 또한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VOC를 배출하는 용매계 제품은 단계적으로 퇴출되거나 수계 혹은 핫멜트 제품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하고 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 장기적으로 보면 규모 경쟁력과 혁신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국내 실란트 관련 기업들도 제품의 품질 향상 및 새로운 용도 개발, 생산비용 절감을 위한 프로세스의 최적화 등 핵심역량의 확보를 통해 빠르게, 값싸게 적용할 수 있는 실란트를 한발 먼저 생산·공급할 수 있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