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의 발전 목적 과 배경
기업인수합병. 기업의 외적 성장을 위한 발전전략으로, 특정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할 목적으로 소유지분을 확보하는 제반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M&A의 발전 배경은 기존 기업의 내적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신규사업 참여에 소요되는 기간과 투자비용의 절감, 경영상의 노하우나 숙련된 전문인력 및 기업의 대외적 신용확보 등 경영전략적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미국을 비롯, 일본에서도 이미 본격화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94년 증권거래법 제200조(주식의 대량소유의 제한 등)의 폐지를 골자로 한 거래법 개정안의 시행에 즈음해 많은 기업들이 M&A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M&A의 점검사항과 주의사항
M&A의 방법으로 ‘주식양수도’를 할 건지 ‘영업양수도’로 할 건지를 정해야 한다.
M&A 대상 기업에 대한 실사는 특히 회계상 문제점과 법률상 문제점에 대해 검토한다

일반에 관한 사항으로서 해당 회사의 주식발행, 주주총회 결의와 운영규칙, 정관, 이사 및 감사 등 경영진 현황과 이사회 운영 규정과 결의사항.

회사 재산에 관한 사항으로서는 각종 자산 현황 및 압류 등 권리제한 관련 사항, 채권채무 관련 세부 사항, 우발채무, 담보제공 현황 등을 해당 자산별 계약별로 파악.

법률상 제한에 대한 검토로는 M&A 과정에서의 주식인수가 관계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가 하는 점. 아울러 기업결합신고의 대상이 되는지 여부, 자본거래가 「외국환거래법」에 의한 신고 대상인지 여부, 「세법」상 어떤 규정이 적용되는지 여부를 파악.

지적 재산권에 대한 사항으로 상표권과 특허권, 제 3자와의 지적소유권 사용 계약서 검토
환경 및 안전에 관한 사항으로 관련 인·허가 현황,폐기물 처리와 환경 안전 관리 검사현황.

기타사항으로 보험 가입 및 조세 체납 여부를 검토하고 분쟁 현황으로 법률분쟁 관련 가압류 조치 사항과 예상되는 소송 예측 상황의 검토 등 이며 이를 통해 가장 주의깊게 파악해야 할 사항은 바로 우발채무 사항입니다

우발채무 발견 과 방지
우발 채무란 매도하는 법인 대표 외에는 그 채무사실을 알 수 없다는 것 과 이는 법인인수후의 그 채무를 매수한 법인이 고스란히 떠 안아야 하는 아주 위험한 채무이며, 법적으로도 그 책임을 매도인에게 지울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재무분석,자산분석,회계분석,업체현황분석을 통한 예측 채무를 찿아 내는 방법과 대표자의 보증인제도를 통한 보증으로 그 대표자를 법적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외 이를 더 견고히 하는 장치가 컨설팅 능력이라 할 만큼 우발채무 방지와 발견능력이 곧 인수합병의 성공요소이므로 M&A의 전문 컨설팅이 중요한 이유라 하겠다.

중소기업 M&A의 전략
중소기업의 M&A의 근본적인 목적은 그 기업의 강점 과 약점을 보완하고 미래성장동력을  찿기위한 수단으로 이를 적극 검토 할 필요가 있다.

기술이 있지만 영업력 ,자본력, 조직력 부족한 기업은 이를 보완하는 기업과의 전략적M&A가 이루어진다면 기업성장의 새로운 발판이 될 것이다.

M&A의 최근 사례로 만년 2위 다음포털사이트가 1위인 네이버를 능가하기 위한 전략적M&A로 다음이 카카오톡을 인수한 사례를 들 수 있듯이 기업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이  곧 M&A 전략임을 이해하면 될 것이다.

(주)키포유앤키월드
(www.kifou.co.kr T:1661-0878)

정판정 경영컨설턴트
키포유앤키월드 대표이사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