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장년층들이 치아교정치료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치아교정치료가 아이들에게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라는 편견 때문에 중장년층들이 치아교정치료를 받는 경우가 그다지 많지 않았지만, 경제 발전과 함께 치아 건강과 심미적인 치아 배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치아교정 상담 문의를 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피부에 주름에 생기는 노화과정을 겪는 것처럼 치아와 그 주위조직도 노화과정을 겪게 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잇몸 염증으로 인해 잇몸뼈가 점차적으로 흡수되는 이른바 풍치(치주질환)다.

모든 사람들에게서 치주질환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서 잇몸뼈가 점차 줄어들게 되면서 치아를 지탱해주는 지지 기반이 약화된다.

때문에 치아 사이가 벌어지고 치아가 점점 더 많이 비뚤비뚤해지거나, 치아가 전방으로 돌출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게다가 치아를 충치나 풍치 등으로 인해 발치하게 되면, 주변 치아가 발치한 방향으로 기울거나 맞물리던 치아가 솟아오르는 등의 좋지 않은 증상들은 점차적으로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다.

실제 대한치과교정학회 학술연구과제 결과 보고에 따르면,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강남3구, 경기도)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고, 20~70대 598명을 조사한 결과, 전체설문대상 중 평균 48.5%가 본인의 치아교정치료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20대가 63.2%, 40대는 46.2%, 50대는 45.1%, 60대는 35.2%가 관심을 보였고, 여자뿐만 아니라 중년남성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중장년층의 치아교정치료에 있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 치료한다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중장년층의 치아교정치료는 가능하다. 다만 치주질환, 충치 등이 먼저 조절돼야 한다.
2. 사회생활이 활발한 사람의 경우 세라믹 장치, 설측교정장치, 투명교정장치 등을 사용할 수 있다.
3. 중장년층 환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신 질환, 또는 그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이 치아교정치료를 어렵게 할 수도 있다.
4. 경우에 따라 임플란트, 보철 치료를 위한 치아교정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다음 호에서는 중장년층들이 치아교정치료를 받을 때 고려할 사항들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대 수명 100세를 바라보는 시기에 건강 증진을 위해 꼭 치아교정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길 바란다.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1길  태평양물산 별관 2층 207호
대표전화  02-2621-2875
02-2621-2875~6  홈페이지 :www.yspacific.co.kr

이상문
연세 퍼시픽 치과 대표원장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