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기업을 지원하기위한 정책 및 지원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지원기관도 매우 많다.

먼저 중소기업을 지원하기위한 정책지원 관련기관은 크게 5군데로 압축 할 수 있다.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이 그 대표적인 지원기관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대표기관들의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정책이 있는지 그 제목만이라도 둘러본다면 큰 소득을  얻을 수 있다.

오늘은 정부지원 정책 중에서 제품판매 및 홍보를 위한 대표적인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중소기업들이 스스로 유통채널과 판매채널을 확보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채널을 가지고 있다 해도 제품의 인지도와 브랜드 인식부족으로 인한 저 품질 제품으로 취급받기 십상인 점도 어려운 문제다.

아무리 기술이 우수하고 좋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소비자에게 까지 전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은 전혀 아니다.

이런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편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소비재에 해당하는 제품일 경우 대리점모집, 영업망 구축 등을 단시간에 할수있는 지원책으로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비용으로 텔레비전 광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 제도는 중소기업이면 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요건을 갖춘다면 가능한 일이다. 다만,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절차나 비용 등의 부담은 있지만 광고비의 70%를 지원받는 제도로 중소기업들이 매우 유익하게 할수있는 홍보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술이 뛰어난 제품이라면 정부가 인증 해주는 신기술인증과 신제품인증을 활용 해볼수 있다. 이 신제품·신기술 인증획득 시, 자금지원은 물론, 해외시장개척, 국내 공공기관 의무구매, 수의계약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원정책으로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정책을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을 얻을수 있다.

자고로 21세기 경영환경은 정보의 시대라 하였듯이 다양한 정부지원정책에 대한 정보를 조금만 더 관심 깊게 본다면 보다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 해 나가는데 매우 유익한 정책이 되리라 본다.

약 3년전 컨설팅을 받은 모ㅇㅇ기업이 이제도를 활용해 매출 10억여원에서 현재 40여억원대로 부쩍 성장한 사례와 장난감 회사로 매출 20여억원대에 머무르던 회사가 지금은 매출 100억원대로 성장하는 것을 직접 보아온 사람으로서 매우 흐믓하고 감동적으로 기억에 남아있다.

보다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중소기업 지원정책 활용으로 많은 도움과 지원을 받아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주)키포유앤키월드
(www.kifou.co.kr T:1661-0878)

정판정 경영컨설턴트
키포유앤키월드 대표이사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