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끌어 가는 구심력인 중소기업들이 처한 작금의 현실은 더욱 어렵고 험난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중소기업 경영환경의 당장 어려움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제품을 팔수 있는 판로확보가  우선적이라 할 수 있다. 중소기업들이 아무리 우수한 기술로 제품을 만들었다 하더라도 그 제품을 팔 수 있는 판로확보가 매우 어려우며, 우수제품이란 것을 알리는 데는 매우 제한적 일수 밖에 없다.

열악한 홍보자금과 마케팅 비용이라는 현실에 부딪혀 좋은 제품을 만들어 놓고도 사장되는 등으로 인해 더 어려움에 처하는 현실도 많다. 따라서 중소기업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판로확보와 홍보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홍보전략 속에 마케팅전략이 동시에 수립되어야 한다.
판로확보의 가장 원천적인 요소는 제품홍보 수단에서 비롯된다. 제품홍보가 매우 효과적 일 때 판로 확보는 그만큼 쉬워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얼마나 효과적인 홍보전략을 가지느냐가 더 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홍보 전략에 따라 마케팅전략이 함께 구사되는 방법을 택하였을 때 그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크다. 어느 기업의 예를 들어 보고자 한다. 이 기업은 명함 관리 소프트프로그램을 아주 편리하고 빠르게 인식하는 기술을 갖추었고 명함관리자 안에 지역적 네트워크가 자동 생성된다.

명함 관리자 주소록과 네비게이션이 같이 연동됨은 물론, 명함 관리자 안에 입력된 모든 인명부는 서로 아는 사람이나 단체 인들과 자동 연결되어 입력과 동시에 아는 사람과 네트웍이 연결되는 매우 뛰어난 신개념 명함관리자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이러한 제품을 개발하고도 홍보 방법을 찾지 못해 고심하다가 당사의 홍보전략 마케팅 방법에 대한 컨설팅 의뢰가 들어왔다. 물론 그 회사의 홍보방법 전략에 있어, 전략적, 중·장기적 방법을 설정하여 진행 중이지만 그 방법의 핵심으로 우선 고려되었던 점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신속하게 홍보하되 비용이 저렴할 것.
2. 홍보와 동시에 마케팅이 이루어지게 할 것.
3. 홍보 전략이 곧 자금으로 빠르게 흡수되게 할 것.
4. 이러한 홍보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론에 있어 조직을 이용하지 않고 홍보 전략이 곧 판매로 이어지게 할 것.
5. 판매조직을 만들기 위한 홍보비용이 전혀 필요하지 않게 할 것.
6. 판매조직이 곧 우리제품을 취급하기 위한 비용을 지불하도록 할 것. 이라는 대 전제를 바탕에 두고 마케팅 세부전략을 세워 컨설팅 제안서를 만들어 컨설팅 계약에 들어갔다. 이 계획은 그 업체로 부터 매우 큰 호응을 일으켜 결국 계약에 성공했다.

물론, 모든 마케팅이 이러한 원칙론 속에 반드시 포함되진 않지만 제품이 우수하다면 이 원칙은 매우 중요한 마케팅 컨설팅 방법론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원칙이 통하려면 제품성이나 기술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즉, 이 회사는 자금이 그리 녹록한 회사가 아니므로 더더욱 이 원칙은 절실한 전략이었다.

따라서  홍보·마케팅전략의 작은 팁 몇가지를 다음호에 계속 이어서 하려고 한다.

(주)키포유앤키월드
(www.kifou.co.kr T:1661-0878)

정판정 경영컨설턴트
키포유앤키월드 대표이사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