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서 저렴하고 동시에 자금 확보가 가능한 전략을 구사하는 방법적 접근을 통한 전략적 홍보마케팅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호에서는 두 번째 전략적 방법으로 중요한 제품의 네이밍을 하는 작업에 대해 알아보자. 이 작업에 있어 첫째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려해야 할 요소는 네이밍 자체가 그 제품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이가 튼튼 이가탄’, ‘비타500’ 등을 들 수 있다. 제품의 특성을 쉽게 이해하고 빨리 알아 들을 수 있는 네이밍 일수록 그 효과가 매우 크다.

두 번째는 간편하고 부르기 좋아야 한다. 예로 하이트, 누가봐 등을 들 수 있다.  이 두 상품 과 이가탄, 비타500 등은 이름을 부르기 좋고 제품의 특성을 매우 잘 나타냈다. ‘하이트’는 맑고 깨끗한 술의 맛과 청정함을, ‘누가봐’는 너무 맛이 있어 혼자 먹는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대표적인 네이밍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원칙은 제품명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명에도 적용한 사례가 많다. 월드컵4강의 신화를 이룩했던 당시 노래방 간판은 온통 히딩크 노래방으로 바꿔진 사례로 보면 제품이나 사명도 그 회사가 지닌 독창적 특성을 나타내며 쉽게 부르고 기억되는 네이밍으로 홍보·마케팅 효과를 거두려 하고 있다.

이러한 네이밍을 만들때 추가적으로 고려 해야 할 요소는 바로 상표등록이다. 아무리 좋은 네이밍을 만들었다 할지라도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따라서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상표등록으로 유사상품 방지와 소비자가 우리상품을 믿고 구매하는 데 혼돈하지 않도록 하는 전략도 매우 중요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다음으론 제품의 가치를 부각 할 수 있는 네이밍에 대해 생각해야 할 것이다. 현대차의 에쿠스는 라틴어로 개성 장군의 말, 멋진 마차, 천마를 의미하며 영어로는 세계적으로 독특한 독창적인 명품 자동차를 의미하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제품의 경·중에 따라 그 가치를 부여하는 네이밍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는 고객이 그 제품의 가치를 함께 느끼는 것처럼 하려는 홍보·마케팅 기법이다.

또 다른 고급이미지와 부합하는 네이밍인 한샘의 키친바흐다. 우리나라 전통미(美)를 예술적 디자인으로 승화시키고 세계적 환경기준과 작은 부품 하나도 친환경 자재를 사용해 시·공간을 초월하는 위대함과 깊이를 가진 거장 바흐(J.S.Bach)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명작의 미(美)와 함께 세계적인 디자인 명품임을 천명함과 동시에 그 어떤 회사도 넘볼 수 없는 세계 최고의 품질기준에 맞는 제품을 만들겠다는 의지의 상징성을 동시에 담고 있다. 또한 친숙한 유럽풍의 네이밍을 사용하며 홍보·마케팅 기본에 충실한 네이밍이라 할 수 있다.

제품의 브랜드 네이밍은 곧 홍보·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요소이자 그 제품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수 있는 것이다.

네이밍이란 그 상징성을 잘 나타냄과 동시에 쉽게 이해하고 부르기 좋아야 한다는 원칙으로 접근해야 한다. 제품의 특성 과 이미지를 잘 살리고, 그 가치를 한 층 빛나게 할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 작업에 좀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전략적이고 계획적인 홍보·마케팅 프로세스에 입각하여 제작되어지길 기대 해 본다.

참고로, 당사 네이밍은 키포유(KEY FOR YOU, KIFOU)이다. ‘당신을 위한 열쇠’ 즉, 중소기업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되겠다는 뜻이다.

(주)키포유앤키월드
(www.kifou.co.kr T:1661-0878)

정판정 경영컨설턴트
키포유앤키월드 대표이사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