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의 핵심적인 요소인 커뮤니케이션의 마케팅은 불과 5~6년 전만도 하나의 마케팅 트렌드의 시작에 불과 햇다. 그대표적인 예가,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카카오톡을 인수해 네이버에 뒤진 마케팅 강화에 나선 것을 주목해 본다면, 이 얼마나 SNS마케팅이 중요한가를 엿 볼수 있는 대목이다.

아예 자사 브랜드의 사이트를 처음부터 블로그 마케팅에 집중하여 운영하는 업체는 물론 홈페이지를 페이스북과 연동하여, 관리하는 업체와 아예 블로그들를 전문적으로 기획하는 회사들에게 맡겨 운영하는 업체 등이 다양하게 탄생하고 있다.

이러한 sns 마케팅의 종류와 그 쓰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서 블로그를 중심으로 BTL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디자인 하는 블로그 마케팅 전략은 SNS마케팅의 대명사였다. 이제 블로그와 홈페이지가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으로서, 홈페이지에서 페북 또는 트위트, 밴드 등으로 소통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홈페이지 방식으로서 소비자와 기업이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소비자의 트렌드를 직접적으로 파악 하는 것은 물론, 타사 경쟁사의 흐름을 쉽게 파악 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타겟시장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매우 주요한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장점이 숨어있기도 하다. 나아가 이러한 SNS매체를 통해 제조에서 유통 및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기업들도 매우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이는 소비자라는 직접매체인 SNS를 통해, 자사 제품의 경쟁력이 생긴 업체들의 전형적인 SNS마케팅의 성공에 힘입은 것을 직시해야한다. 이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이러한 매출이익으로 새로운 제품개발은 물론, 제품의 품질을 더 높이게 되는 선 순환적 기업이윤을 만드는 고리가 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SNS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 하려면 전략적 SNS마케팅기획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는 제품의 가격경쟁력, 품질, 시장의 트렌드 분석, 유통경로의 단순화를 통해 얻어지는 직접적인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은 어떻게 시작하고 출발하여야 할까?
일단 홈페이지 구성전략을 기준으로, 제품의 경쟁력, 기술력, A/S·가격경쟁력을 잘 나타낼 수있는 홈페이지가 구성이 되어야 한다.

둘째 각종 SNS 와 연동되는 연동형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으로 변화해야한다. 무엇보다 고객에게 줄수있는 자사의 정보만을 내 보내는 것에서 벗어나 업계현황 트렌드, 시사정보 등을 함께 내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회원화 전략을 통해 미래 회원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기획력을 발휘 하여, 회원수 확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넷째 페이스북, 트위트, 블로그들중 SNS상의 친구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회원을 골라 상품홍보 요원으로 발탁하여 일정 페이를 지불하는 방법도 매우 효과적이라 할수있다.
비단, 이러한 전략은 단순 유통상품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제품도 통한다는 사실을 이해 하여야 한다.  

(주)키포유앤키월드
(www.kifou.co.kr T:1661-0878)

정판정 경영컨설턴트
키포유앤키월드 대표이사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