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이 급변하면서 경영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변화를 읽어내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능력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기업의 기본적인 단위인 사원이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회사에서 일을 하는지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좌우된다. 그리고 경영자는 경영의 기본 개념과 마인드, 개인과 기업 차원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경영의 신(神)이라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 초등학교를 중퇴한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끊임없는 창의적 연구를 통해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경영이념 아래 마쓰시타 전기를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가 쓴「경영의 지혜」시리즈는 지난 1989년 94세를 일기로 사망하기까지 경영 일선에서 수많은 업적을 이룬 그의 경영철학을 담고 있다.
세계적인 대기업인 일본 마쓰시타 전기의 창업자 마쓰시타고노스케는 사원이 기업에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경영의 지혜」시리즈 중 제1편『사원의 마음가짐』엔 무한 경쟁 사회 속에서 치열하게 살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마음가짐과 인생의 지혜가 담겨 있다. 수십 년 동안 회사생활을 하면서 뼈저리게 느꼈던 것들과 마쓰시타 전기 사원들에게 해왔던 주옥 같은 이야기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는 먼저 사원을 '신입사원, 중견사원, 간부사원'의 3부분으로 나눈 다음 각 부분에 해당하는 이들에게 맞는 마음가짐을 소개한다. 그리고 '열린 마음의 힘'과 '충실한 삶의 원동력이 되는 일'을 중심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재능과 사명에 따라 섭리를 거스르지 않고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라는 인생의 지혜를 이야기한다.
마쓰시타고노스케는 성공적인 사원이면서 동시에 성공적인 경영자이다. 경영환경의 변화는 기업의 비즈니스 방식과 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에 변화를 가져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지닌 사람, 변화에 대처하고 이를 선도할 수 있는 사람을 요구하고 있다. 마쓰시타고노스케는 경영자로서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회사에 임해야 하는지도 제시한다.
제2편『경영의 마음가짐』은 조직을 이끌고 있는 리더들과 최고경영자(CEO), 관리자들에게 필요한 각종 경영 이념과 경영 철학을 수록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경영이란 기업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를 확립하고 그것을 실천에 옮기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한다.
먼저 경영의 기본과 인사(人事)를 주제로 경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사람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또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견하고 대책을 실천해 나가나는 '실천 경영' 철학을 설명한다. 이를 통해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사회법칙과 자연섭리를 토대로 한 경영이념과 사명을 세울 수 있다.
마쓰시타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향해 사업을 보다 장기적으로 분석하고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성공적인 사업과 경영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제3편『사업의 마음가짐』은 조직을 이끌고 있는 리더들과 최고경영자(CEO), 관리자들에게 필요한 사업과 경영, 경영의 비결에 대해 이야기한다. 머릿속에서 이해하는 것보다 사업을 할 때, 경영을 할 때 부딪치는 여러 문제들을 실제로 대처하면서 배울 수 있는 사업과 경영 비결을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세부적으로 알려준다.
먼저  흔들림 없이 사업을 할 수 있는 사업의 기본 마음가짐과 인사의 지혜를 설명한다. 그리고 장사와 경영의 비결, 경영자의 지혜를 들려준다.
마쓰시타고노스케의 「경영의 지혜」시리즈는 대부분 시대를 뛰어넘은 사업의 통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현대적인 감각으로 가치 판단을 덧붙이면 최상의 사업 원칙을 세울 수 있을것이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