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은 직장인 696명과 구직자 465명을 대상으로 ‘설 명절 가장 듣기 싫었던 말’을 조사했다.

그 결과 직장인들이 가장 듣기 싫은 말 1위는 ▲‘결혼 안 해?’와 같이 연애·결혼을 재촉하는 말(27.3%)이 차지했다. 이 때문에 명절에 차라리 혼자 있거나 여행을 떠나는 이들까지 생기고 있다.

다음으로는 ▲‘연봉 올랐니?’, ‘승진은?’ 등 회사와 관련된 말(16.2%), ▲‘피부가 안 좋다’, ‘살 좀 빼’와 같이 외모를 지적하는 말(8.5%), ▲‘올해는 뭐 할 건데?’처럼 미래 계획을 묻는 말(7.6%), ▲‘집은 언제 사려고?’ 등 경제상황과 관련된 말(5.2%), ▲‘누구는 큰 회사로 이직했다더라’라며 남과 비교하는 말(4.9%), ▲‘부모님 주름 좀 봐라’와 같이 효도 등을 훈계하는 말(4.9%) 등의 순이었다.

반대로 설 명절에 듣고 싶었던 말로는 ▲‘일하느라 힘들지?’라며 고생을 위로해주는 말(26.9%)을 첫 번째로 꼽았다. 뒤이어 ▲‘지금처럼만 하면 돼’처럼 믿음·지지를 주는 말(23%), ▲‘부모님이 자랑스러워 하셔’ 등 부모님과 관계된 말(10.6%), ▲‘필요할 때 연락해’와 같이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말(10.5%)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그렇다면, 구직자들이 가장 듣기 싫었던 말은 무엇일까?

조사 결과 ▲‘아직도 취업 못했니?’, ‘요즘 뭐해?’ 등 취업을 묻는 말(45.8%)이 가장 듣기 싫었다라는 답변이 제일 많았다. 

이밖에 ▲‘앞으로 뭐 먹고 살래?’와 같이 미래 계획을 묻는 말(13.3%), ▲‘올해 몇 살이니?’라며 나이를 언급하는 말(6.7%), ▲‘누구는 대기업 들어갔다더라’ 등 남과 비교하는 말(4.7%), ▲‘애인은 있니?’라며 연애 상태를 묻는 말(4.3%), ▲‘피부가 안 좋다’, ‘살 좀 빼’와 같이 외모를 지적하는 말(3.4%), ▲‘부모님 주름 좀 봐라’라며 효도 등을 훈계하는 말(2.2%) 등의 응답이 있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