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조 이빛커뮤니티 대표

교육칼럼
나를 바꾸는 자기혁신을 주저하지 말자

 
최근 급변하는 경영 환경은 변화를 선택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로 인식한다. 또 변화 관리란변화의 도전에 적응하는 것이다. 경쟁력을 증대시키는 노력과 성과 향상의 방향으로 관리하는 것을 뜻한다.

『내 인생을 바꾼 1% 가치』는 작고 사소한 것이 놀라운 가치로 바뀐 27가지 실제 이야기를 소개한다.
평범하고도 소박한 1% 가치가 99%의 위대한 결과를 탄생시키는 놀라운 순간들이 담겨 있다. 99%를 결정하는 평범하고도 소박한 1%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가족, 친구, 직장동료, 심지어 작고 사소한 물건이나 사건 때문에 인생이 바뀔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허구가 아닌 역사 속 인물들의 실제 삶 속에서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 '1% 가치'가 주는 지혜를 전수한다. '꿈', '열정', '희생', '행복'의 4개 주제로 나누어 27개의 잔잔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 성공적인 변화관리를 위한 행동전략 탐색에 도움을 준다.

여기에는 돌 한 개로 시작한 꿈의 궁전, 비스킷 한 개로 힘을 얻어 계속 나아갈 수 있었던 남극탐험, 개구리 한 마리에게서 얻은 깨달음으로 완성한 서체, 희망을 버리지 않았기에 끝까지 감옥생활을 견딜 수 있었던 지도자, 어릴 적 꿈을 이루어낸 성공한 사업가 등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서른 즈음 다시 태어나』는 지금까지와 다른 인생을 살고 싶은 이들을 위한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자기계발과 성찰을 위한 조언들을 재탄생의 법칙, 다이아몬드의 법칙, 빨간 하이힐의 법칙, 다이어트의 법칙 등 20개 법칙으로 나누어 제시한다.

실제로 변화를 시도한 저자가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모든 청춘들에게 바치는 글이다. 재탄생을 위한 권유의 글이라고도 할 수 있다. 특히 이태백, 99만원 세대, 장미족, 취집 등이 넘쳐나는 20대들에게 발전적이고 자발적인 변화를 독려한다. 그리고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며 언제 퇴출당할지 몰라 늘 불안 속에 살고 있는 30대 직장인들에게 성공적인 변화관리를 위한 행동전략 탐색에 도움을 준다.

『미치게 살아라』는 고졸 기능직 사원으로 입사해 남들은 한 번도 힘들다는 특진을 무려 일곱 번이나 거듭하며 20여 년 만에 그룹 상무 자리에 오른 남자. 돈도, 학력도, 배경도 없이 오직 맨주먹으로 시작했지만 특유의 끓어 넘치는 에너지와 열정으로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세운 목표에 도달시킨 남자. 윤생진에 대한 책으로 그는 현재 금호그룹 전략경영본부 상무로 재직 중이며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남들 같으면 은퇴를 바라보는 50대 중반. 그러나 그는 그 동안 피땀으로 일궈낸 품질경영 분야에서 전국 최고를 벗어나 세계 최고로 우뚝 서겠다는 야심찬 꿈을 키워가고 있는 모습을 통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동전략을 통한 변화관리 전략을 수립에 도움을 준다.

『익숙한 것과의 결별』은 우리의 삶을 도태하게 만드는 익숙한 것과의 결별을 유도하며 새로운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국 IBM에서 경영혁신 팀장을 지냈고 현재 변화경영전문가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구본형은 자기를 구원할 수 있는 건 바로 '자기 자신'이라고 말한 다음, 개인과 조직의 혁명적 변화를 통해 각종 위기를 극복할 것을 조언한다.
시종일관 '바꾼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며, 개혁은 변화에 대응하는 적극적 방법임을, 그리고 변화를 창조함으로써 가장 강력하게 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본문은 '변화를 일상의 원리로 받아들여라, 이전 가능한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라' 등 새로운 시대로 가는 개혁의 이론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동전략을 통한 변화관리 전략을 수립에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