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셜미디어가 대세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라고 불리는 소셜미디어는 어느덧 현대인의 생활속에 깊숙이 들어와 일상생활은 물론 기업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없어서는 않될 도구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젠 CEO와 직장인은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김연아, 오바마, 하이네켄, 기아 자동차, 포드, 레이디 가가,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자신의 이미지 제고와 확산,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6월 2일 치러진 선거의 큰 특징으로 꼽히고 있는 젊은 층의 투표참여율 상승에는 트위터가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소셜미디어란 무엇이고, 소셜미디어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는 일본 최고의 마케터들이 모여 완성한 소셜미디어마케팅 교과서다.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미투데이 등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모든 마케터를 위해 저술된 것이다. 저자의 풍성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소셜미디어마케팅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소셜미디어마케팅 기법을 방어전, 게릴라전, 혁명전, 그리고 직접 대결전 등으로 나눈 다음,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여 기업마다 자신에게 맞는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실행하도록 인도한다.
이책에선 새로운 성장의 키워드인 소셜미디어마케팅에 대해 배운다. 소셜미디어에 대해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물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을 배우기를 바라는 사람들까지 대상으로 삼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1인 기업 등 기업의 특성에 맞게 소셜미디어마케팅 기법을 세분화하여 다룬다는 것이 특징이다. 소셜미디어마케팅 전략부터 활용까지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사례를 풍부하게 실어 이해와 실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신근호 매일유업 마케팅실 부장은 “새로운 매체인 소셜미디어가 등장하면서 모든 기업의 마케팅 중심에 소셜미디어가 자리잡기 시작했다. 날로 새로워지는 기술에 발맞춰 마케팅의 기법도 다양해져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에 적극적으로 동의한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을 제시해 각 기업의 규모에 맞게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게 세분화한 것이다.”라고 평가한다.
『소셜미디어마케팅』은 「에이콘 소셜미디어 시리즈」 세번 째 책으로, 성공적인 통합 소셜 미디어 전략 개발을 마스터하는 단계별 가이드 책이다. 포괄적이고 완벽한 지침을 통해 브랜드, 제품, 서비스, 회사에 대한 고객 대화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를 마케팅 계획의 중요한 부분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사내에서 개발해 효과적으로 발표하라, 블로그, RSS 피드, 팟캐스트, 동영상 및 사진 공유 등 쓸 수 있는 도구는 모두 활용하라, 소셜 미디어 프로그램을 런칭하고 결과를 측정할 때 모범 사례를 학습하라 등 어떻게 현재의 마케팅 노력을 확장하고 소셜 웹을 타진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이 책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고안했다. 독자 중에는 이미 소셜미디어를 경험해 본 사람도 있지만 전혀 모르는 사람도 꽤 있을 것이다. 바로 뛰어들고자 하는 독자도 있는 반면 소셜미디어를 기존에 작동하고 있는 마케팅 프로그램에 통합하는 계획에 이름을 올리기 전에 소셜미디어가 도대체 무엇인지 이해하고 싶은 독자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 모든 이를 위한 책이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