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인 생각은 발명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다. 더구나 아이디어를 평가하여 행동으로 옮기려 준비하는 발명의 단계에 있어서는 논리적인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그렇지만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려할 때, 지나치게 논리적으로만 생각하면 오히려 발명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논리적이 아닌 것도 생각해야 발명가가 될 수 있다. 전통적인 논리에 있어서 첫 번째로 손꼽을 수 있는 최고의 원칙은 무엇보다도 무모순의 법칙이다. 논리는 일관되고, 모순이 없는 성격이라는 것으로만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대부분은 애매한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런대로 괜찮다. 그러나 일관성이 없거나 모순투성이인 것이 인간의 특징이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물의 수란 얼마 되지 않으며, 또 논리적인 방법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창의력을 억제시키고 마는 경우가 있다.

프랑스의 유명한 신발회사에서 아프리카에, 시장조사를 위한 두 직원을 파견했다. A라는 직원은 수학에 뛰어난 엘리트로서 빈틈없고, 논리정연한 사람이었다. 다른 직원 P는 생각이 긍정적이며, 다양한 안목을 지닌 사람이었다.

아프리카에 도착하여 그들의 생활을 살펴본 A라는 직원이 시장조사를 마친 후, 본국에 보고서를 올렸다.
- 이곳은 미개한 나라로, 사람들은 맨발로 다니며, 신발은 이름도 들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신발을 판매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

얼마 후, 똑같이 아프리카를 돌아본 P라는 직원에게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보고서가 프랑스 신발 회사에 전달되었다.

- 이곳 아프리카는 신발을 신은 사람이 한 사람도 없으므로, 신발을 판매하기에 좋은 무궁무진한 판매망을 구축할 수 있는 땅입니다. 우선 샘플로 신발 500켤레를 보내 주십시오. -

P라는 청년의 보고서를 받은 신발회사에서는 그 즉시로 가장 좋은 신발 500켤레를 우송했다.  그러자 P라는 직원은 그 신발을 아프리카의 추장들에게 선물로 주며, 신어보라고 했다.

신발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한 번도 신어본 적이 없는 그들이었지만 신발을 신어보니 무척 편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냥을 하다보면 맨발이 가시나 뾰족한 돌에 찔려 피가 나기 일쑤고, 그래서 늘 고통스러웠던 이들에게 신발은 안전하고, 더없이 편리한 용품이라는 것이 삽시간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추장들로부터 시작된 신발의 소문은 곳곳에 퍼져나갔고, 사람들은 너도나도 P에게 신발을 주문하기 시작했다.

얼마나 많은 신발을 팔게 되었는지는 상상에 맡긴다. 아이디어의 개발에는 두 가지 단계가 있는데 발아단계와 실천단계이다. 발아단계에서는 아이디어가 생겨나고, 발전되는 단계이다. 실천단계에서는 그것이 평가되고 행동으로 옮겨진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이 두 단계는 서로 다르다. 부드러운 생각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전체적으로 넓게 생각하므로 문제를 다루는 발아단계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한편 딱딱한 생각은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현실적인 해결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위험을 분석하고, 그 아이디어를 발명으로 발전시키는 단계에서 이용한다.

식물에 비유한다면 발아단계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싹트는 과정이고, 실천단계는 그것을 수확하는 과정으로서 어느 쪽 생각이든 발명을 하는 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드러움과 딱딱함, 논리와 비논리가 다 있어야 발명가가 될 수 있다.  생각을 다양하게 해보라. 가장 좋은 방법은 논리적이 아닌 것도 생각해 보는 것이다.

왕연중
한국발명문화교육연구소장 겸임 영동대 발명특허학과 교수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