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석의 음악과 삶을 돌아보다, ‘국민가객’ 김광석 20주기 추모전시

- ‘4월 1일, 거짓말처럼 대학로에 다시 돌아온 김광석’

 
김광석이 우리의 곁을 떠난 지 20년이 됐다. 그는 떠났지만 그의 목소리는 여전히 우리의 마음을 울리고 있다. 그렇게 영원한 청춘으로, 영원한 가객으로 기억되는 고 김광석(1964-1996)의 20주기를 추모하는 전시회가 열린다.

'김광석을보다展; 만나다·듣다·그리다'를 주제로 한 이번 전시는 다음달 1일부터 6월 26일까지 87일간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 있는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고인과 그의 음악을 추억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유족과 팬들에게 제공받은 김광석의 유품을 공개한다.

자필 악보와, 친필 일기, 메모, 통기타를 비롯하여 그와 관련된 LP 앨범 그리고 그동안 한 번도 공개되지 않은 유년시절부터 가수, 아빠로서 김광석의 모습을 담은 미공개 사진 등 약 300여 점의 유품이 전시된다. 특히 이번 전시의 오디오 가이드는 김광석의 실제 육성으로 제작돼 김광석이 들려주는 김광석의 이야기를 전시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총 8개의 전시관에서는 그가 남긴 공연자료들을 재구성한 음악, 사진, 유품들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예술가 이외수, 이종구, 최루시아, 곽정우, 김기라, 김석영, 박미화, 박방영, 성태진, 안윤모, 안혜경, 윤혜덕, 이다애, 이인, 정혜경, 찰스장, 하성흡, 홍지윤 총 18인의 아티스트들이 헌정한 예술 작품을 전시한다. 

2개의 영상관은 김광석의 육성과 함께 그가 직접 공연하는 듯 관람할 수 있는 ‘1001번째 콘서트’와 조명의 밝기를 낮추고 온전히 김광석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청음실인 ‘바람이 불어오는 곳’으로 꾸려진다.
매주 주말에는 전시를 함께하기 위해 나선 후배 뮤지션들, 셀러브리티들과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와 미니콘서트도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8·90년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인 김광석이 거짓말처럼 대학로에 다시 돌아온 듯 그를 추모하고 기억하는 전시이자, 그를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그의 음악을 다룬 전시이다. 그 시절 힘든 시기를 그의 음악으로 버티었던 그 시대 젊은이들과 현재 김광석의 노래를 들으며 위로 받고 있는 현시대 20·30대들 모두가 함께하는. 김광석과 그의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다 함께 모여 그를 만나고, 그의 음악을 듣고, 그를 그리는 뜻 깊은 전시가 될 예정이다.

27일까지 티켓몬스터(www.tmon.co.kr)에서는 선착순 500명 한정으로 53% 할인된 가격의 얼리버드 티켓을 판매한다. 일반 얼리버드 티켓은 4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티켓 및 전시 관련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www.김광석을보다.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