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를 모르는 삶에 대한 의지

 
영화 <33>은 갑작스러운 광산 붕괴 사고로 지하 700m에 매몰된 칠레 광부 33인이 69일 만에 전원 구조되기까지의 기적 같은 실화를 그린 영화다. 이야기는 단순하다. 2010년 8월 5일 칠레 산호세 광산 붕괴로 작업 중이던 광부 33인이 700m 지하에 매몰된다.

불과 사흘 치 분량의 식량과 물, 섭씨 32도, 습도 95%의 숨쉬기조차 힘든 환경에서 전문가들이 예측한 생존 가능성은 단 1%였다. 리더를 자처한 ‘마리오 세풀베다(안토니오 반데라스)’의 지시 아래 광부들은 매일 한 끼 통조림 하나, 빵 하나를 33등분해 나눠 먹으며 구조의 손길을 기다린다.

그 와중에 지상에서는 정부 주도 하에 구조 작업이 진행된다. 하지만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2배 크기의 거대한 바위 때문에 난항을 겪고 가족들은 불안에 빠진다.

이 영화는 극한 상황에 놓인 33인의 광부들이 보여준 끈끈한 동료애, 삶에 대한 강한 의지는 물론 이들을 구하고자 끝까지 구조를 포기하지 않았던 정부와 가족들, 그리고 전 세계 모두가 간절히 바랐던 뜨거운 염원의 순간을 보여주며 보통의 사람들이 이룬 위대한 기적을 보여준다.

매몰 17일째 구조대가 뚫은 작은 구멍을 통해 “우리는 모두 살아 있다”라는 광부들의 쪽지가 지상으로 전달되는 장면은 그 자체로 희망을 전한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