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65 HEVC 및 H.264 BP/MP/HP 지원… 해상도와 프로토콜별로 상이한 스트림 가능

 
신호변환장치 브랜드 MediaLink의 제조사인 ㈜디지털홍일이 스트리밍 인코더 StreamHD의 신제품 3종류를 발표했다.

StreamHD는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인터넷 방송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출시된 장비이다. 유튜브, 아프리카티비, 유스트림처럼 RTMP(Real Time Messaging Protocol)를 입력받는 플랫폼뿐 아니라 RTSP(Real Time Streaming Protocol), HTTP 등 다양한 방식의 인코딩을 지원하여 기존 서버 및 최신 서버까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동시에 여러 사이트로 방송을 하기 위한 멀티스트림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상도별 각기 다른 프로토콜을 이용할 수 있어서 유튜브, 아프리카티비 및 기존 윈도우서버, 플래시 서버 등 다양한 곳에 각기 다른 해상도로 동시 송출이 가능하다.

단일 인코더지만 미리 준비되어 있는 파일을 이용하여 로고 및 간단한 텍스트 자막을 삽입할 수 있어 한층 업그레이드 된 라이브 방송이 가능하다. 기존 대부분의 인코더가 H.264만을 지원하는 데 반하여 StreamHD는 H.264 및 H.265(HEVC) 겸용 인코더로 보다 나은 화질의 영상을 인코딩 할 수 있으며, FullHD 화질 및 다양한 해상도의 인코딩이 가능하여 한층 높은 화질의 인터넷방송이 가능하다.

이번에 발표된 StreamHD는 다양한 입력을 선택할 수 있도록 3종류의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입력은 HDMI/SDI 두 가지 제품이 있으며, HDMI 제품의 경우는 Wifi를 지원하는 모델까지 3종류이다. WiFi를 지원하는 StreamHD-HW 모델의 경우는 외장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고, 무선으로 영상 전송이 가능해 LTE 포켓파이 Egg 모뎀을 이용하여 이동 중이나 야외에서 쉽고 편리하게 방송을 할 수 있다.

㈜디지털홍일의 박수봉 대표는 “더욱 작고 경량화된 스트림 인코더에 로고 삽입과 멀티스트림 등의 기능을 이용했다”며 “인터넷방송을 하는 개인 소비자 및 기업에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한층 폭넓은 인터넷방송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