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동 서울디지털3단지에 위치한 롯데정보통신(대표 오경수)은 국내 체인호텔로는 최초로 모스크바에 진출하며 국내 최초로 ‘객실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완료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롯데정보통신이 개발, 구축한 롯데호텔 객실 자동화 시스템은 투숙객이 객실에서 디지털 터치 패드를 통해 주변 관광지, 날씨, 쇼핑 등 각종 정보를 제공받고, 객실 상황에 따라 온도, 조명 등을 자동 제어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롯데호텔은 투숙객의 편의뿐 아니라 객실 상황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 체크해 △객실상황 통계 및 메이드 청소시간 관리 △조기 재난 예방 △효율적 에너지 관리 등 객실관리의 효율성까지 확보하게 된다. 온도 및 조명의 자동제어를 통해 연간 20%의 에너지 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 유치를 대비해 모든 콘텐츠와 부가기능을 영어, 일어, 중국어, 불어, 스페인어 등 7개 국어로 지원해 편리하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의 롯데호텔 관리시스템 로리스(LoRis)와 연동해 고객 예약, 체크인 등의 상태에 따라 객실 지원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롯데정보통신 하이테크사업부의 염동현 사업부장은 “호텔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다양해지는 고객의 욕구 충족 및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실현이 필수적인 상황”이라며 “고객의 다양한 변화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IT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이은연 기자 boolshim@yahoo.co.kr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