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뒤 체육공간 조성, 세미나실에서 교육 진행 … 건물 앞 분수대 철거 통행로 개선

dvn이 만난 사람들 - 정신모 대륭포스트타워3차 운영위원장(유니스포 대표)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공장)은 중소벤처기업이 입주해 기업활동을 하기에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입주사를 대표하는 운영위원회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면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서울 구로동 대륭포스트3차 운영위원회는 최근 입주사를 위한 창의적인 사업을 전개한다. 정신모 회장을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듣는다. <편집자 주>

 
구로동 대륭포스트타워3차 지식산업센터 현황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대륭포스트타워3차는 입지 조건이 좋아 다른 지식산업센터에 비해 매매가, 임대가가 강세이고 공실률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2007년 6월 준공했는데 연면적 51,039제곱미터(1만5439평)에 지하3층 지상15층 건물이고 82개 중소벤처 기업이 입주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해상항공화물 전문기업 (주)동진글로벌로지스틱, 환경플랜트 설계 전문기업 (주)조인엔지니어링, 온라인마케팅 전문기업 (주)이엠넷 등 기업이 입주해 있습니다.

운영위원회 회장 취임은 언제 했으며 취임 후 어떤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지 설명해 주세요.
지난 6월에 선임됐습니다. 그후 (사)한국디지털단지 기업인연합회에 가입, 부이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앞으로 건물의 자산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투자활동을 실천할 것입니다. 건물 관리비는 입주사에서 받아 다시 전액 비용으로 지출하는 사이클입니다. 관리비 외 수익을 창출하지 않으면 빌딩에 지속적인 투자를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 할 수 없습니다.

건물에 들어가는 돈은 비용이 아니고 투자입니다. 투자 없이는 건물의 자산 가치를 올릴 수 없습니다. 투자를 잘하고 관리가 양호한 건물은 높은 임대료를 받을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매매 때도 높은 가격으로 팔 수 있습니다.

건물공사와 관련한 입찰은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진행합니다. 대륭포스트타워3차는 공사와 관련된 입찰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든 공사를 입찰로 합니다. 입찰방식에 대한 기준도 명확하게 하고 있습니다. 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공개입찰을 하면 비용이 떨어집니다. 건물관리의 투명성은 입주자에게 신뢰를 얻는 기반이라 봅니다.

최근 대륭포스트 타워3차 건물 주변 정비를 했다하던데 어떤 건지 설명해 주세요.
입주기업의 숙원사업이었던 건물 앞 분수대 철거와 보행로 확장사업을 했습니다. 올해 9월 공사를 마치고 개통했습니다. 공사 이전엔 건물 앞 보도구간은 보도 폭이 2미터로 좁아서 출퇴근할 때 통행이 불편해서 서로 어깨를 부딪치기까지 했습니다. 여기에 분수대까지 있어서 안전사고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민원이 그치질 않았습니다.

제가 올해 6월에 취임하면서 보도 폭 확장사업 기본계획안을 준비해서 구분소유자들을 설득한 후 박영선 국회의원, 이호성 기업인연합회 이사장과 함께 노력해 구로구에서 사업승인을 얻어냈습니다. 구청예산으로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광장 분수대도 과감히 털어내고 소방시설물도 이전, 정비했습니다. 건물 가치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했다고 생각합니다.

 
또 수년간 유휴공간이었던 1층 뒷면 광장에 체육시설인 족구장 1면과 배드민턴장 2면을 조성해서 10월에 오픈했습니다. 야간에도 운동할 수 있도록 LED조명장치도 설치했습니다. 주변 건물에서 현장 견학을 오고 성공사례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외부 이용자의 이용문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차관제 무인 정산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현재는 평일 24시부터 아침7시까지와 토요일 오후 5시부터 월요일7시까지 무료개방하기 때문에 금전적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 시간에는 무단 외부차량도 통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인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무인시스템은 장점이 많습니다. 먼저 24시간 주차장 유료화가 가능해 주차 수입이 증가합니다. 둘째는 투명한 매출과 현금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셋째 인력이 필요 없어 인건비가 절감됩니다. 이달 초 업체와 설치계약을 마쳤고 공사가 끝나면 12월 중순부터 가동할 계획입니다.

입주기업 임직원 복지를 위한 공용 공간, 프로그램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건지 설명해 주세요.
앞서 말한 대로 1층 뒷면 광장에는 체육시설을 설치해 입주한 입주사 임직원간 친선과 화합, 소통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앞으로 매년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대륭포스트타워3차 춘계 입주사 배드민턴, 족구대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주차장 전기자동차 충전소에 있는 전기자동차를 건물 입주자는 전용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게 예약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법인차량의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와 기름값, 세금을 모두 포함한 전기차셰어링이므로 유지비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1대가 운영중이며 추가로 1대를 이달 중 도입합니다.

건강계단도 조성했습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이 건강을 증진시키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에너지가 절약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단을 오르는 과정이 매우 지루하고 힘이 들기 때문에 실천이 어렵습니다. 재미있는 계단 오르기를 유도하기 위해 건물 1층부터 15층까지 건강상식, 걷기운동 관련 다양한 내용을 재미있게 디자인해 이용자들이 자연스럽게 건강정보를 습득하고 계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건물 동호회를 활성화해 입주사 임직원들에게 에너지 충전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산악회, 배드민턴, 족구 총3개 동호회 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배드민턴은 전문강사를 초빙해서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지도합니다. 구청에 생활체육회로 등록해서 활동지원금도 신청할 계획입니다. 산악회는 연간 정기산행을 하는데 매월 전국 명산을 등산합니다. 족구도 정기적으로 강습하며 회원간 친목 도모를 추진합니다. 동호회 활동내역을 검토해 운영위원회에서 운영비를 지원, 동호회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관리사무소 직원들에게 베스트 스마일상을 도입, 상반기 1회 하반기1회에 걸쳐 친절직원을 선발하고 30만원 상당 퓨마 트레이닝복을 포상합니다.

입주사 임직원의 자기계발을 위해 건물 세미나실에서 중국어, 영어, 요가 등 강좌를 개설합니다. 2층에 입주한 고용플러스센터와 협의해서 추진합니다.

 
입주기업들간 교류 활성화하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작이 반이라고 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제가 나서서 입주사 대표님과 친선, 정보교류를 도모 하고 사업발전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지난달에는 워크숍을 다녀왔습니다. 12월에는 2016년을 잘 마무리하기 위해 사장단 송년회를 개최합니다.

내년에는 입주사 사장단 수첩을 제작해서 회사를 광고할 수 있도록 하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정보를 교환하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어디서나 열람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입주 기업간 커뮤니티 활성화에 특히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어떤 기업을 운영하는지 소개해 주시고 중소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제안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저희 회사는 자체 디자인실과 연구소를 두고 스포츠용품 의류, 양말, 레깅스 등을 ODM으로 제작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향후 취급 품목을 각종 잡화와 속옷 전반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연구소에서 기능성 의류 소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뭐니 뭐니 해도 자금에 대한 압박일 것입니다. 기술력과 열정을 가진 중소기업을 위해 장기 저리 자금지원이 가장 절실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종 보증서 발급 요건을 한층 더 완화해야 하고 아울러 각종 저리의 중소기업 지원 자금의 확대 지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재옥 기자 okjojang@naver.com / 김상배 국장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