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반복되는 비즈니스를 최대한 원활하고 안전하게 실행하도록 개인과 기업을 돕는 컴퓨팅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한 효과적인 솔루션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중앙 집중화해 데이터센터 안에 둠으로써 보다 나은 보안과 관리를 갖추고 생산성과 총 소유비용 혜택을 얻을 수 있는 ‘HP 리모트 클라이언트 솔루션(RCS)’을 소개한다.
 
 ■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강화하는 가상화 솔루션은?
 HP 리모트 클라이언트 솔루션은 테스크톱 컴퓨터의 가상화와 연관된다. 데스크톱 가상화는 크게 서버 기반 컴퓨팅(SBC: Server-Based Computing)과 가상 데스크톱(VDI: Vritual Desktop Infra)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가상화’란, 가상으로 존재하지만 마치 사용자는 실제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는 의미이다. 시스템에 적용하면, 사용자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나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 단말기가 아닌 어떤 물리적 위치(주로 서버)에서 전송되는 환경이다.
 
 서버 기반 컴퓨팅은 일반적으로 서버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던 터미널 서비스를 이용하고, 데스크톱 가상화(VDI)는 서버에서 가상의 컴퓨터를 만들고 여기에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는 점에서 구현상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SBC와 VDI로 분류한다. VDI가 SBC보다 시기적으로 이후에 나왔으며, 후자가 좀더 일반 사용자 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한다.
 
 ■ 가상화의 숙제
 가상화 기술은 기존 분산형 컴퓨터 환경(사용자가 사용하는 PC나 노트북의 운영체제,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는 컴퓨팅 환경)에서 분산형 컴퓨터가 가지는 보안 문제와 유지 보수의 어려움, 유연성 부족 및 이에 따른 과도한 TTC(Total Cost of Ownership) 등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하지만 새로운 컴퓨팅 환경을 위해 출현한 기존의 솔루션도 ①과도한 서버에 대한 부담 ②네트워크 프로토콜 ③성능 면에서 기술적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HP RCS는 기존 SBC나 VDI가 가지고 있던 세 가지 잠재적 기술 문제를 해결한다.
 
 ■ HP RCS의 기술적 특징
 과도한 서버에 대한 부담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대의 서버 컴퓨팅 자원을 수십 명의 사용자가 분할해 사용하기 때문이다. RCS는 사용자가 별도의 컴퓨팅 자원을 할당 받아 해당 장비의 CPU, 메모리, IO 및 네트워크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과 관련해선 RGS(Remote Graphic Software)라는 별도의 네트워크 압축 프로토콜을 자체 제작해 제공한다. 높은 제트워크 압축 프로토콜은 제한된 네트워크 대역폭에서도 높은 데이터 압축률로 더 많은 데이터가 이동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일반적으로 JPEG가 1/50 정도의 압축률을 지원하는데 반해 HP RCS는 1/70 정도의 압축률을 지원하는 우수한 압축 기술을 이용한다.

 성능 면에선 HP RCS는 사용자마다 별도의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장비가 가지고 있는 그래픽 성능을 100%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HP RCS 구성 3요소
 

씬 클라이언트 HP RGS 블레이드 PC       /        워크스테이션 
 
 첫 번째는 기존 SBC나 VDI가 제공하는 가상 환경을 제공하는 서버를 대체하는 블레이드 장비이다. 이 블레이드는 PC와 워크스테이션으로 나뉘며, 개별 블레이드에는 실제 운영체제와 사용자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다. 물리적으로는 일반 PC나 워크스테이션이 가지는 하드웨어와 100% 동일한 구성으로 이뤄져, PC에 친숙한 관리자라면 블레이드로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사용자 자리에 설치되는 씬 클라이언트로 사용자가 블레이드에 접속할 단말기다. 단순한 더미 형태의 단말기이며 블레이드 접속에 필요한 최소한의 운영체제와 접속용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고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하기 위한 하드웨어 포트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씬 클라이언트와 블레이드를 상호 연결하기 위한 높은 압축률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압축용 프로그램인 HP RGS가 있다.

 이 세 가지 구성 요소만으로 기본적인 리모트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옵션으로 보안 정책, 사용자 계정 관리, 접속 관리 및 블레이드 관리를 위한 몇 가지 추가적인 솔루션을 원하는 때에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HP RCS는 현재 교육장과 은행 딜링룸, 자동차 설계 현장 등에서 효과적인 퍼포먼스를 구현하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